장기요양보험 본인부담금 정리 입니다.

장기요양보험 본인부담금 정리


오늘은 노인장기용양보험 적용자의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분들을 위한 제도인 장기용양보험은 등급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달라 집니다. 상세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신청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19/08/20 - [생활정보] -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와 서비스신청 방법


등급의 구분

본인부담금은 2018년 8월 1일 부터 변경되어 확대 적용되고 있습니다. 먼저 장기요양등급 구분표를 확인해 주세요. 장기요양 1등급 부터 5등급, 인지지원 등급으로 구분 됩니다.




본인부담금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하게 되면 급여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이용한 총 급여비용의 일부를 수급자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이때 수급자가 내야하는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 40% 감경대상자 : 가입자종류 및 가구원수별 보험료순위 25%초과 50%이하인 자.

※ 60% 감경대상자 : 가입자종류 및 가구원수별 보험료순위 0%초과 25%이하인 자 및 국민건강보험법 에 따라 건강보험 본인부담액 경감 인정받은 자.


▶ 본인부담금 감경 대상자 선정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매월 말 수급자의 건강보험료 등을 확인 후 결정하여 대상자에게 개별 통보하는 방식 입니다. 별도의 신청절차는 없으나, 감경 해지자 중 보험료가 변동되는 등의 사유로 감경 기준에 해당된다면 신청이 필요 합니다.





재가급여 본인부담금

장기요양등급 별로 한달동안 재가급여을 이용 할 수 있는 한도 금액으로 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주ㆍ야간 보호, 단기보호를 이용하는 경우 적용 됩니다.


등급별 월 한도액을 꼭 확인해 주세요. 일반대상자, 40%감경대상자, 60%감경대상자에 따라 본인부담금액이 달라집니다.



▶ 방문요양 서비스를 이용시 경우 본인 본담금액표 입니다.



▶ 방문목욕 서비스를 이용시 경우 본인 본담금액표 입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방문목욕은 주 1회만 이용가능 합니다. 단 변실금, 요실금 등 피부의 건강유지, 관리가 불가피한 경우 초과이용 가능 합니다. 그리고 목욕차량을 이용하는 경우와 가정내 목욕을 하는 경우도 금액이 달라 집니다.






▶ 방문간호 서비스를 이용시 경우 본인 본담금액표 입니다.

방문간호는 제공시간으로 금액이 결정 됩니다. 30분 미만, 30분이상 60분미만, 60분이상.



▶ 주ㆍ야간보호 서비스를 이용시 경우 본인 본담금액표 입니다.


주ㆍ야간보호를 월20일 이상 (1일8시간 이상) 이용한 경우 월 한도액 초과하여 50%범위 내에서 재가급여를 추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 20일이상(1일 8시간 이상) 이용하지 못하여 발생한 월 한도 초과금액은 수급자가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 단기보호 서비스를 이용시 경우 본인 본담금액표 입니다.

비급여 대상은 급여비용에서 제외되므로 수급자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단기보호는 월9일까지 이용가능 합니다.



▶ 주ㆍ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 서비스를 이용시 경우 본인 본담금액표 입니다.


주ㆍ야간보호 내 치매전담실을 월 15일 이상(1일8시간이상), 인지지원등급 수급자는 월9일 이상(1일8시간 이상) 이용하지 못하여 발생한 월 한도 초과금액은 수급자가 전액 부담 합니다.





복지용구. 기타재가급여 본인부담금




특별현금급여 

▷ 가족요양비를 매월 해당 수급자에게 15만원을 지급합니다.



시설급여

노인요양시설 및 노인요양공동샐활가정에 해당하는 분들의 본인부담금액 입니다.




급여비용이 가산되는 경우는?

18시 이후 06이전 토요일, 공휴일에 이용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가산비용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이 증가 합니다.



급여제공 시간은?

가장방문급여의 제공시간은 장기요양원에 요양보호사, 간호, 치과위생사, 간호조무사 등이 수급자의 가정에 도착했을 때문터 급여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 급여의 제공 및 마무리에 소요되는 총 시간을 말합니다.





급여비용 본인부담금 미리 계산해보기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급여비용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제도소개 >> 급여기준 및 수가 >> 급여비용 계산하기


급여비용 계산기 바로가기



오늘은 장기요양보험의 재가급여와 시설급여를 이용할때 등급별 이용금액과 본인부담금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우리의 부모님 세대를 좀더 편안하게 모실수 있는 제도인 만큼 꼼꼼히 알아보고 여러분들이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