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방법 부동산 공시지가 알리미 사용방법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방법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가격이나 구입계획을 가지고 있는 곳 또는 투자계획이 있는 곳이 있다면 공시자가를 한번쯤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변 아파트에 비해서 얼마나 올랐는지 또는 실거래가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고 있다면 시세파악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양도소득세·상속세·종합토지세·취득세·등록세 등 국세와 지방세는 물론 개발부담금·농지전용부담금 등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회원가입절차나 공인인증서등이 필요없이 없으며,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의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조회하려면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밖에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동주택공시가격을 클릭하며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텍스트검색을 선택한 후 도로명검색을 선택하거나 지번검색을 선택하여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를 찾아나가면 됩니다.




지도검색을 선택하면 전국 도단위 지도가 나오고 해당지역을 선택하면 시/군단위 등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파트공시지가를 검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먼저 조회하고자 하는 곳의 도로명주소 또는 지번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제로 조회해본 곳은 경기도 구리시의 인창주공아파트를 해보았습니다. 아파트 동/호수까지 지정을 한후에 열람하기를 눌러주세요.



조회 결과 화면이 바로 나옵니다. 열람할때는 회원가입이나 인증절차 등이 필요없습니다. 조회한 내용을 출력하기를 원하시면 아래 열람가격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 이때에는 회원가입 절차를 거처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main/mainBody.htm



구리시 인창동 주공아파트의 공시지가를 보면 2006년부터 나오는데 1억2천만원부터 시작하여 2011년부터 꾸준히 상승하여 2019년의 공시지가는 2억4천8백만원까지 올랐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 구리시의 같은 아파트 단지의 거래가를 확인해 보면 3억5천만원부터 ~ 3억8천만원까지 매매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공시지가가 2억5천정도였으니까 차이가 1억원이상 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관심있는 곳의 거래가와 공지시가 차이를 확인해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바로가기 :https://land.naver.com/





지금까지 공시지가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없이 간단히 조회되니까 편리합니다. 관심있는 아파트의 시세를 알아실때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를 비교하면서 시세를 파악해 보세요.


이상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