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정부24에서 쉽게 해결하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정부24에서 쉽게 해결하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본인임을 증명하기 위해여 각종 서류와 증명서를 제출하는 경우기 많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역시 본인임을 증명하기 위해 첨부하는 서류이며, 인감증명의 경우 각종 서류에 서명이나 사인을 한 후에 찍는 도장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우리나라의 도장문화의 독특한 서류중 하나 입니다.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종종 필요해지는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과정을 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하는데 이곳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엄청나게 다양하고 많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홈페이지 중에 하나 입니다.


정부24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24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했다면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수 과정 입니다. 로그인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공인인증서 및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모바일폰에 등록된 지문보안인증으로 대체하여 로그인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정부24 지문보안인증 등록 이용자에 한하여 가능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기

해당 페이지 바로가기



신청방법은 인터넷으로 하게 되면 무료이고,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발급 받게 되면 수수료 400원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아닌 이해관계인의 등.초본 교부는 500원 입니다.





만약 동사무소 방문하여 발급 받을 때는

본인인 경우에는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을 보여줘야 하며,

대리인이 발급 받는 경우에는 정당한 이해관계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 또는 위임한 사람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을 발급 담당자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위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공인인증서 로그인 과정을 거처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뽀로로 캐릭터가 나오면서 진행과정을 안내해 줍니다.




신청과정

신청페이지로 들어오게 되면 가장먼저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 초본, 영문주민등록표 등본, 영문주민등록표 초본 중에 첫번째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영문서류가 필요한 분들은 영문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의 현재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도, 시 단위까지 맞는지 확인합니다.


발급형태를 선택해야 하는데 본인의 과거 주소지 변경사항이 모두 나오도록 하고 싶다면 발급을 선택합니다.


선택발급을 선택하게 되면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 구성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출력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 하기

이제 발급 방법을 선택하면 완료 됩니다.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세요

다른 선택사항은 온라인발급(제3자출력)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가 없고 우편으로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우편선택을 하면 되겠네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다시 뽀로로가 진행과정을 안내해 줍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처리결과를 안내해 줍니다.

여기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발급이 완료 되었고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서 인쇄만 하면 됩니다.

출력 페이지에서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 클릭하세요.

주민등록 등본에는 민감한 개인정보가 많이 있으므로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때는 보안에 신경써야 하며 특히 캡춰를 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제가 발급받은 등본에는 과거의 주소는 생략하고 현재의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세대구분 등의 정보도 모두 생략된 서류를 발급 받았습니다.

필요에 의해서 과거의 주소지가 모두 나와야하는 경우에는 발급 받을때 선택사항에서 과거의 주소변동사항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정부24에서 인터넷 서류 발급 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19/12/19 - [생활정보] - 연말정산 신고기간과 핵심정리 알고 넘어가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