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기준중위소득 비율표 %

2020년 기준중위소득 비율표 %


자본주의 사화에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평균 이상의 소득이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는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아도 고정적으로 지출되어야 하는 돈들이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면 주거비, 통신비, 교통비 등은 옛날에 비해 없던것이 생겼거나 증가된 항목들 입니다. 





국가에서는 국민들의 소득 수준을 파악하여 저소득층에게 복지 지원이 잘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계 자료가 필요합니다. 여러가지 자료가 있겠지만 기준중위소득이라는 자료를 통해서 상위소득자와 하위소득자를 구분하게 됩니다.



중위소득이란 

전 국민의 소득순으로 정렬하여 정중앙에 위치한 사람의 소득으로 국민가구소득 중간값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전국민을 100명이라고 가정한다면, 소득 규모순으로 정렬하여 50번째 사람의 소득입니다. 

이는 통계청에서 표본조사를 통해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가구원별로 발표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생계ㆍ의료ㆍ주거ㆍ교육의 급여별 선정기준 등에 활용하기 위해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고시하는 중위소득을 말합니다.



2019년 중위소득표

먼저 지난해의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1인가구부터 8인가구까지 각 가구별 소득 금액을 확인해 보세요. 9인이상 가구는 8인인가구 - 7인가구 기준 + 8인가구 소득으로 계산 합니다.






2020년 중위소득표

2020년은 2019년 보다 2.94%가 올랐습니다.

그래서 주거급여, 교육급 등의 선정기준이 인상되어 더욱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년 가구인원별 기준중위소득 퍼센트 표입니다. 

퍼센트로 표시하는 이유는 정부의 지원사업에 따라 지원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생계급여는 30%, 의료급여 40%, 교육급여 50%, 주거급여 44%가 대상입니다.



각 지자체별로 이번사태를 극복하기 위하여 긴급재난자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지원의 기준이 되는 가구별 소득금액표 입니다. 우리집의 가구원 수와 소득금액을 확인해 보시고 대상이 되지는 미리 체크해 보세요.



해마다 경제규모가 커지는 것과 물가상승을 계산하여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