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문산 고속도로 소요시간, 통행료 안내

파주 문산 고속도로 소요시간, 통행료 안내


경기도 북쪽은 인구는 많은데 북한에 막혀 있어서 섬으로 생각될 정도로 모든 것이 정체된 지역입니다.  큰길이 없어서 곳곳에서 빚어지는 교통체증이 심한데 11월7일부터 개통되는 파주문산 고속도로가 정체해소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에서 시작하여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까지 35.2km 구간의 고속도로이며 왕복 4~6차로 도로 입니다. 2015년11월 착공하여 5년간 총2조원 이상이 들어간 민자고속도로 입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IC

내포IC ◆ 산단IC ◆ 월롱IC ◆ 금촌IC ◆ 설문IC ◆ 사리현IC ◆ 고양JTC ◆ 고양휴게소 ◆ 흥도IC ◆ 봉대산CT ◆ 행주산성 JCT / 남고양 IC


분기점 3개 / 진출입로IC 8개 / 휴게소 1개 


외곽순환도로와 연결되는 곳은 고양JTC 입니다. 그리고 행주산성 JCT로 나오게 되면 방화대교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갈수 있습니다. 



이번 고속도로 개통으로 혜택을 받는 곳으로 주목되는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번 3기로 지정된 고양창릉지구에서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주지역 교통량 감소 효과와 이동시간 단축효과가 있는데 통일로를 이용할 경우와 비교해서는 40분, 자유로를 이용할 경우와 비교해서는 10분 정도 더 빠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파주문산 고속도로 통행료


민자도로 이지만 예전에 개통한 곳들과 비교해서는 통행료가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2018년 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통행료를 민자사업자가 마음대로 정하지 못하고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을 이용했을때 2,900원으로 정했습니다. 한국도로 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의 1.1배 수준이라고 합니다.




현재 곳곳에서 한창 건설중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도 입니다. 제2외곽도로까지 완공되고 나면 경기 북부 지역의 교통상황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북한과의 평화로운 관계개선을 통해 갇혀 있는 섬나라를 벗어낫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