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전기차보조금 금액과 신청절차 안내 입니다

2019 전기차보조금 금액과 신청절차 


최근에는 신차를 구입할대 고려해야 되는 것들이 많이졌습니다. 원하는 차종을 선택하고 나서도 가솔린, 경유 또는 하이브리드를 선택하거나 전기차를 고려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공공주차장이나 아파트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전용 공간도 필수로 설치해야 되는 법도 생겨서 전기차를 구입하게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차종별 2019년 전기차보조금 금액과 신청절차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마다 전기차보조금은 변하고 있는데, 조금씩 감소되는 추세인듯 합니다. 전기차를 구입하게 되면 국가보조금 + 지자체별전기차 보조금 2가지의 보조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때, 차종별, 거주하고 있는 지역별로 금액이 달라 집니다.


2019지자체별 전기차보조금

전기차를 구입했을때 해당 지차체별로 차종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보조받게 되는 금액입니다. 2018년에 비해서 조금씩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보조금이 450만원으로 가장 적고 경상권, 전라권의 보조금이 높은 편 입니다.








전기차 차종별 국고 보조금

아래표는 차종에 따른 국고 보조금 표입니다. 위에 있는표와 아래표의 금액을 더하면 합계보조금을 알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사는 사람이 기아자동차 니로EV를 구입한다고 할때는 1,350만원의 전기차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서울 보조금 450만원 + 차종별 보조금 900만원)


차종별 국고보조금은 최소 756만원에서 최대 9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에 비해서 2019년에는 조금 줄어들었는데 차종별, 지자체별 금액을 합산해 보면 2018년에는 차종에 따라 최대 2,800만원까지 가능했지만, 현재는 최대 1,9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차종별 국고보조금 + 지자체별 보조금


보조금지원대상과 보조금 지원차량 조건을 확인해 보면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를 구입하게 되면 보유하는 동안에도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세도 같은 일반차종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는 차종 가격에 따른 비율로 감면을 해주며 최대 한도 금액은 각각 300만원, 90만워, 140만원으로 차량을 구입할때와 보유할때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공영주차장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경우 1시간 범위 내에서 주차요금을 면제해주고 1시간이 초과시 부터 부과되는 주차요금의 50%를 할인해 주는 혜택도 있습니다. 




전기차보조금 신청절차는 먼저 보급사업 공고를 확인하고,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대상자 선정과을 거처 차량출고 및 등록이 완료된 후 10일이내에 보조금 신청을 하여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차량출고 완료 후에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구입 및 보조금 신청절차


▶차량계약 및 공모 서류 작성

① 차량 계약

② 지자체 공모 잔여대수 / 차량 납기확인

③ 공모서류 작성 및 지자체 접수

④ 공모대상자 선정 확인


▶충전기 설치 안내

① 충전기 신청/설치 절차 설명

② 고객 희망 충전기 업체 안내

     - 개인고객 : 한충전

     - 법인고객 : 에스트래픽


▶보조금 지급 확인/출고

① 출고 예정일 D-10일 보조금 지급 여부 확인 (지자체)

② 고객 확인 후 출고


▶보조금 신청

① 출고 및 등록 후 지자체 보조금 지급신청(출고 후 10일이내)






실제로 전기자동차를 구입한다고 생각하고 니로EV 가격과 니로 일반모델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서울시 거주자니로EV를 구입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은 1,350만원입니다. 프레스티지모엘을 기준으로 4780만원 - 1350만원 = 실구매가격 3,430만원으로 일반니로 프레스티지 모델과 비교하면 840만원 차이가 나네요.


기름값으로 840만원 차이나는 만큼 차량을 운행한다면 EV모델로 구입하는 것이 이득이 될 것입니다.


▶ 프레스티지 모델 차이 : 840만원 (세제혜택 후)

▶ 노블레스 모델 차이 : 830만원 (세제혜택 후)




전기차 운행시 연료비 절감효과는 완속충전기준으로 연 141만원 절감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운행거리km와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단순계산한다면 차값차이 800만원 정도를 세이브하려면 약6년정도 운행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전기차를 구매한다는 것은 환경적인 맨도 생각하고 결정해야 겠지만, 보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도 중요하지만 년간 차량운행 거리도 생각해야 경제적인 면에서 유리한 결정이 될 것입니다.


운행거리와 기름값계산을 꼼꼼히 해보신 후 구입여부를 결정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