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기요금조회 방법 안내 입니다.

한전 전기요금조회 방법안내


한 여름에는 에어컨을 하루종일 가동하고 나면 어쩔수 없이 전기요금이 걱정 됩니다. 폭염주의보가 매일 문자로 올때는 에어컨을 안켤수가 없죠. 이제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면서 가을느낌이 나고 있어서 밤잠을 잘때 편안합니다. 과연 이번달 전기요금은 얼마나 나올까 걱정이시라면 미리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한전전기요금 조회 방법

전기요금을 조회하려면 매월 발송되는 전기요금 고지서에 적혀 있는 한전 고객번호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고지서에는 전월지침, 당월치짐의 숫자가 Kwh로 표시되어 있는데, 계량기의 현재지침을 보시고 계산해서도 되지만 한전사이버지점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수 있습니다.


※ 미리준비해야할 사항

1. 한전 고객번호 10자리

2. 한전계약자(명의자) 생년월일 앞자리


저같은 경우에는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고 있어서 관리가 편한데요. 고지서에서 고객번호 10자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전사이버지점 홈페이지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에서 한전전기요금조회를 검색하면 아래화면처럼 나올때 클릭하서 바로가기를 하시면 됩니다. 조회를 위해서는 본인인증절차가 있는데요. 간단한 핸드폰 본인인증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에 들어갔다면 간편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검색조건 선택에서 고객번호 10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청구년월선택에서 알고자하는 조회할 월을 선택하면 됩니다. 


고객번호를 꼭 미리 알고 있어야 조회가 가능한데, 혹시 모르시더라도 주소로 검색해 볼수 있지만 여러단계를 거처야하기 때문에 고지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편리 합니다.




간편조회 아래족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간편조회 결과값은 당월분의 요금으로 미납요금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4개월간의 요금만 조회할 수 있고, 2년전까지 조회하려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오피스텔 등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합산되어 청구되는 분들은 조회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명의자(한전계약자)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생년월일)까지 입력하셔야 하며,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인증방식 선택창이 다시 나옵니다. 이때 본인 핸드폰으로 인증을 선택하여 문자메세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번거롭지만 본인인증절차까지 마치고 나면 당월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간과 사용량 kwh, 치침, 당월요금, 납부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인쇄도 가능합니다.





전기요금 미리 계산해 보기

고객번호를 모르거나 할대는 계약기 지침만으로 간단히 계산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이버지점 메인페이지에서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새로 나옵니다.




새창이 나오면 좌측에 전기요금 계산기를 클릭하시고 2019.07.01 개정 후 계산기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계약종별 전기요금 계산을 할때 조건을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 대부분의 가정은 주택용(저압)을 선택해 주시면 되고,  주거용/비주거용을 선택 → 대가족요금 할인 선택 → 복지할인요금 대상자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 해당사항 없으면 넘어가세요.


그리고 사용기간을 넣어주시면 되는데, 조회시작 날짜를 넣으면 마지막 날짜는 자동으로 한달 계산이되어 지정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량 kwh를 넣어야 하는데 이때 전월지침과 현재 계량기 지침을 뺀 숫자를 넣어야 합니다. 




혹시 전월지침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대략적인 전기요금을 미리 계산해 봤습니다. 매월 본인의 가정에서 사용하는 양을 참조하여 비교해 주세요.

조건은 주택용(저압), 주거용, 할인대상 해당없음으로 했습니다. 


300khw = 32,850원

400khw = 55,000원

500khw = 88,110원

600khw = 120,020원

800khw = 151,920원

900khw = 183,830원


1,000khw = 247,670원

1,100khw = 328,310원

1,200khw = 408,970원



위의 전기요금 구간별요금 계산은 사용량을 100단위로 단순 계산한 것으로 각 가정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리 계산해본 결과 월전기 사용량이 800kwh ~ 1,000kwh를 넘어가는 구간부터 요금이 많이 차이나기 시작하네요. 1,100에서 1,200구간은 100kwh가 차이나는데 8만원이 누진됩니다.



올해 여름은 작년보다는 덜 더웠죠. 그래도 에어컨 가동을 많이 하셨을 텐데 얼마나 사용했을지 미리 계산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정확한 요금을 알 수 있는 방법으로 한전에 전화하여 미리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도 고객번호는 미리 알고 있어야 편리하니까 고지서를 꼭 확인해 주세요.

한전은 국번없이 123번 입니다. (휴대폰은 지역번호 + 123번)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