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 총 경기수, 메이저리그 팀당 게임수

MLB 총 경기수, 메이저리그 팀당 게임수


어느덧 9월도 중순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그의 정규시즌은 9월30일까지 입니다. 지금정도면 포스트 시즌에 진출할 팀과 아직 경쟁중인 팀들, 내년 시즌을 준비해야 하는 팀들로 구분 됩니다. 한창 포스트시즌 진출을 경쟁하는 팀들이라면 남아있는 한게임 한게임이 소중할 텐데요. 

오늘은 메이저리그 총게임수와 팀당 게임수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박찬호 TMT 형님 덕분에 메이저리그를 알게 되었고, 요즘은 류현진 선수 덕분에 MLB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죠. 야구 규칙은 너무 방대하여 규정집 두계가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복잡하고 세세한 규정들까지 모두 알수는 없겠지만, 기본적인것 몇가지를 알고 야구를 본다면 더 재미 있을 것입니다.



MLB 메이저리그 팀구성

메이저리그는 AL 아메리칸리그 + NL 내셔널리그를 합쳐서 부르는 것입니다. 미국야구는 리그가 여러개 존재하고 AL과 NL도 각자 독립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부심이 대단 합니다.


각 리그에는 다시 3개의 지구가 있습니다. (동부, 서부, 중부)

그리고 각지구당 5개팀이 있습니다.  NL 15팀 + AL 15팀 = 총 30개 팀이 MLB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류현진 선수가 소속된 LAD의 경우에는 NL리그 서부지구에 속한 팀입니다.






메이저리그 팀당 게임수

한시즌 팀당 정규시즌 게임수는 162게임 입니다. 그러면 162게임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동일지구 팀들과 76게임을 합니다. LAD의 경우로 설명하면 동일지구인 NL 서부지구팀 샌프란시스코 / 콜로라도 / 샌디에이고 / 애리조나와 76게임을 치루는데 각 팀당 19게임을 하게 됩니다. 

76게임 = 팀당19게임 * 4팀 


동일지구에 속한 팀들과는 라이벌 의식이 안생길수 없겠네요. LAD의 경우 승률에서 항상 우위를 점하는 팀들과는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샌프란시스코를 미워하지 않을 수 없겠어요.



▶ 같은리그에 속한 > 다른지구 팀들과는 66게임을 합니다. 각 팀당 6~7게임씩을 홈&어웨이로 치루는데 LAD의 경우 NL 서부지구에 속해 있으니까, 동부지구와 중부지구 팀들과는 한시즌에 6~7회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리그 : 팀당 20게임  AL vs NL

인터리그는 아메리칸리그 팀과 내셔널리그 팀이 정규시즌에 맞붙는 것입니다. 1997년부터 시작된 인터리는 역사는 길지 않지만 관중의 재미를 위한 요소와 야구교류를 통해 발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리그 구성 리그당 지구가 3개씩 있으므로 1년에 한지구씩 돌아가며 인터리그를 치룹니다. 

LAD의 경우로 설명하면 2018년에는 AL서부지구 팀 / 2019년 AL 동부지구팀 (뉴욕양키스, 탬파베이, 보스턴, 토론토, 볼티모어)와 인터리그 16게임을 했습니다.


인터리그 각 지구팀과 3~4게임씩(16게임) + 지역라이벌 팀과 4게임 = 20게임

LAD의 경우 지역라이벌팀이 LAA이기 때문에 매년 인터리그 4게임을 치루게 됩니다.



팀당 총경기수 : 76 + 66 + 20 = 162게임 

같은리그 동일지구팀과 76게임 + 같은리그 다른지구팀들과 66게임 + 인터리그 16게임 + 인터리그 지역라이벌팀 4게임을 합하면 정규시즌 총162게임 입니다.






MLB는 한시즌에 팀당 5명의 선발투수로 운영합니다. 시즌내내 다치지 않고 꾸준하게 던진다면 선발투수가 등판할수 있는 게임은 최대 30~32회 입니다. 32게임을 나가서 평균 6이닝을 투구하면 192이닝을 던지게 됩니다. 수치로만 보면 하시즌에 200이닝이상을 던지는 선수는 정말 대단하네요.



메이저리그 미국내 연고지를 표시한 지도 입니다. 지도를 보니까 인터넷 게임 같은 생각도 드네요. 그리고 각 팀들이 어느 지역에 있는지 쉽게 알수 있어서 새롭습니다. 역사가 깊은 미국 동부 지역에 많은 팀들이 몰려 있군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