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하기 : 집합건물

아파트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하기 : 집합건물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연락이 왔다. 얼마전에 하자보수에 대한 소송이 마무리되어 최종 승소 했다고.. 나는 전혀 모르고 있던 일이라서 그런일도 있었나요 했지요. 소송에 이겨서 하자보수에 대한 비용을 돌려준다고 아파트 등기부등본을 챙겨서 관리사무소로 오라고 합니다. 돈을 준다니 일단 땡큐.. 그런데 등기부등본은 어디서 발급 받나?





인터넷으로 안되는 것이 없는 대한민국 입니다. 간단한 공공기관 민원업무는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할 수 있죠. 

실제로 발급을 받아보니까... 완전히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건당 1,000원을 결재해야 하는데 이부분에서 여러번 같은 메뉴를 반복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처음해보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겨둡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먼저 대법원인터넷등기소 홈페이지를 들어가야 합니다. 링크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들어가세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바로 윈도우 XP의 문제해결방법 화면이 먼저 나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런 화면이 나오면 바로 당황하게 됩니다... 시절이 어떤시절인데 아직도 윈도xp를 말하다니..


무시하시고 맨아래로 이동하여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등기소 이용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에는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꼭 해줘야 하는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벌써 지치지 않으셨죠. 보안프로그램 설치는 어쩔수 없습니다. 언젠가 이런게 없어질 날을 기다려 봅니다.





통합 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자동설치)를 클릭해서 한번에 쭉쭉 설치하세요. 다음다음을 눌러주면 1~2분 정도 소요됩니다.



여기서부터 본격적으로 발급 시작

보안프로그램까지 설치가 완료되면 등기소 홈페이지 첫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여기에서 부동산등기 > 발급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먼저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를 확인만 하려면 열람하기를 선택하시고, 종이에 프린트하려면 발급하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발급하기를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주소를 알고 있다면 간편검색에서 아파트 동,호수까지 정확하게 적어주고 검색을 눌러주면 됩니다.

또는 지도로찾기 버튼을 눌러서 지도에서 발급받을 부동산의 위치를 찾은 후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소를 정확히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간편검색에서 아파트 주소와 동/호수까지 적어서 검색했습니다. 만약 동호수를 모르고 주소만 적으면 해당 아파트의 세대수 만큼 리스트가 나와서 찾기가 어렵습니다. 동.호수까지 적어서 검색하세요.


검색된 내용은 아래에 부동산고유번호, 소재지번이 나옵니다. 찾는곳이 맞다는 것을 확인하고 화살표해놓은 선택을 클릭하면 됩니다.


발급할 등기의 유형을 선택해야 하는데 전부를 선택하면 말소사항 포함. 일부는 현재소유현황만 나오게 됩니다. 보통 부동산 거래를 할때는 말소사항까지 포함하여 발급받아서 해당 부동산의 그동안 소유자와 매매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지않고 현재소유현황만 확인해도 된다면 일부를 선택해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 여부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발급비용 1,000원

이제 발급비용 1,000원 결재를 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조금 복잡해 지고 같은 화면을 반복해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천천히 따라하다 보면 해결할수 있을 것입니다.



1통에 1,000원인 것을 확인하고 결재를 클릭 합니다. 여러통수를 박급받으려면 숫자를 변경해 주세요.


다음으로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인터넷등기소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회원가입을 해두는 것이 편리하겠지만, 어쩌다 이용하는 사람은 비회원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비회원로그인을 할때 지정하는 전화번호와 비밀번호는 까먹지 않도록 하세요. 조금있다가 바로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발급하기 결재 단계가 왔습니다.

신용카드, 금융기관이체, 선불전자지급수단, 휴대폰 결재 중에 편리한 것을 선택해서 결재를 해주세요. 혹시 팝업 차단 되어 있거나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몇번 반복하면서 다시 로그인해야 되는 경우도 있는데..


다시 로그인해도 부동산물건을 찾는 첫단계로 돌아기지 않고 장바구니에 담아둔 것처럼 결재단계로 바로 갈수 있으니까 천천히 결재를 시도해 보세요.



저도 이단계에서 몇번 해보다가 열람과 발급을 두번 결재 했습니다. 그래서 열람은 700원 발급은 1,000원인 것을 알게 되었네요. 저처럼 같은걸 두번하지 말고 하번에 성공하세요.


결재에 성공하고 나면 리스트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지 않는데.. 이때 미열람/미발급보기를 클릭하면 결재에 성공한 리스트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발급을 누르면 프린트할 수 있고, 열람을 누르면 볼수만 있습니다. 





발급을 눌러서 연결된 프린트를 확인합니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프린트도 정상적으로 인쇄가 됩니다. 출력을 눌러서 완료 하세요.




열람을 한 경우에는 프린트는 할 수 없고 화면으로 확인만 가능 합니다. 

서류로 인쇄하여 제출하거나 매매계약시 첨부해야 하는 경우에는 실수하지 마시고 꼭 발급을 선택해야 합니다.




발급/열람이 한번 완료되면 위의 화면처럼 미열람/미발급에서는 리스트만 확인할 수 있고, 재열람하기를 선택해야 다시 인쇄가 가능합니다.


혹시 발급가능한 프린터가 없다면 다른 컴퓨터로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한 후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는 PDF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