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이용요금과 이용방법 안내

쏘카 이용요금과 이용방법 안내


자동차가 매일 필요하지 않은데도 큰 몫돈을 들여서 차를 구입하고, 매일 사용하지 않아 주차장에만 세워 둔다면 큰 낭비 입니다. 이럴때 자동차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서비스가 카셰어링 인데요. 그중에 가장 선두에 있는 쏘카 서비스의 이용방법과 이용요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에서 점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한번도 이용해 보지 않은 분들은 생소한 서비스라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쏘카 서비스가 기존의 렌터카 서비스와 다른점은 카셰어링 개념입니다. 자동차를 지하철, 회사, 주택가 지역 등의 사용자 근처에 챠량 보관소를 두고, 필요한 시간만큼 차를 빌려서 사용한다는 점 입니다. 


한대의 자동차를 여러사람이 시간단위로 나눠서 사용한다는 점. 빌리거나 반납할때 무인으로 운영된다는 점.




쏘카 앱 설치 먼저해야 합니다.

쏘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앱을 깔아야 합니다.

쏘카앱 설치 바로가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socar.Socar&referrer=utm_source%3Dm-socar%26utm_medium%3Dmain-banner



기존에 렌터카를 이용할때는 차가 6시간만 필요한데 12시간씩 렌트하거나, 1일+2시간 정도만 필요해도 2일을 렌트해야 했죠. 그러나 쏘카는 딱 필요한 시간만큼만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 입니다.





업계선두인 만큼 전국 3,500개 이상의 쏘카존이 지하철, 주차장, 마트 등 다양한 장소에 있다고 합니다. 앱을 설치하여 가까운 쏘카존을 확인하고 바로 이용해 보세요.

차량을 빌리려면 미리 예약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서비스선택 : 왕복, 편도, 부름예약

차를 빌리기 전에 먼저 결정해되는 것이 있는데요. 먼저 왕복은 출발장소와 반납장소가 동일한 경우, 편도는 출발장소와 반납장소가 다른 경우 입니다.


그리고 부름예약은 빌리고 싶은 위치 주변에 쏘카존이 없거나 빌리고 싶은 차량이 없는 경우에 예약자의 위치까지 차량을 가져다 주는 서비스 입니다. 부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추가 요금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쏘카 이용방법 부터 반납까지

◆ 가입조건 : 쏘카는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 만 21세 이상, 운전면허 취득 1년 이상이어야 이용 가능 합니다. 먼저 '결제카드'와 '운전면허증'을 등록해야 가입 완료 됩니다.


◆ 예약하기 : 내 위치 주변에 쏘카존을 찾아야 합니다. 이용시간을 선택하고, 원하는 차량을 선택하고, 근처 쏘카존을 선택하거나 쏘카를 원하는 장소로 부를 수 있습니다.

예약은 최소30분부터 10분 단위로 늘릴수 있으며, 최대 15일까지 가능합니다.


◆ 앱에 있는 '비상등'과 '경적'을 통해 예약된 쏘카를 찾고, '문열기/문잠금'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쏘카 확인하기를 눌러 차량의 상태를 꼭 확인하세요.





쏘카에는 하이패스가 달려있고, 운행중 주유가 필요한 경우에는 차량에 비치된 주유카드를 이용하여 주유를 해야 합니다.



◆ 반납하기 : 지정된 반납 장소에 차량을 주차하고, 차량 상태를 확인한 후에 '반납하기'를 눌러 차량을 반납하면 됩니다. 다음 이용자를 위해 반납 위치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 결제확인 : 반납 후 결제내역을 확인하고, 이용한 만큼의 km당 주행요금이 미리 등록한 카드에서 결제됩니다. 이용시간을 연장하거나 하이패스를 이용한 경우 함께 결제됩니다.





쏘카 요금종류 안내

이용요금은 탑승전 요금과 반납시 결제요금 2가지가 있습니다.

탑승전 요금은 시간당 차량을 대여하는 대여요금 + 최대 자기부담금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선택한 보험료에 따라 사고 발생시 자기부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사고가 난다면 차를 빌린분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인 자기부담금은 5만원, 30만원, 70만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기부담금 선택에 따라서 차를 빌리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주행후 이용한 km당 주행요금을 내야 합니다. 반납시 결제하면 됩니다.





쏘카 이용요금 차종별

다양한 차종을 빌릴수 있는데요, 종류별로 보면 분류해 보겠습니다.

▶경형 : 올뉴모닝 / 넥스트스파크 / 더뉴스파크 / 레이 / 더뉴레이

▶소형 : 프라이드 / 클리오 

▶준중형 : i30 / 올뉴K3 / 아반떼AD / 더뉴아반떼

▶EV : 아이오닉일렉트릭 / 볼트EV


가장 저렴한 경형을 기준으로 보면 대여요금 22,500원부터. km당 주요행요금 170원입니다.

※주중과 주말요금이 다릅니다.



▶중형 : K5 / 쏘나타 / 말리부 / SM6

▶준대형 : 스팅어 / K7 / 그랜저

▶대형 : G80



▶소형SUV : QM3 / 스토닉 / 코냐 / 트랙스 / 티볼리 

▶준중형SUV : 소포티지 / 투싼

▶중형SUV : 싼타페 / 쏘렌토 

▶승합 : 스타렉스 / 카니발



▶수입 : 미니클럽맨 / 벤트C200 / 지프레니게이드




○ 요금제 특이사항을 보면 최소 30분부터 10분 단위로 예약이 가능하며, 1일 기준 대여요금은 10시간을 기준으로 책정되며, 연장 요금은 대여요금과 별도로 적용됩니다.


○ 편도·부름 등 부가서비스 이용 시에는 차량 회송비용 등을 고려한 별도 요금이 부과되며, 주행요금은 차량 반납시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부과됩니다.


○ 대여요금 및 주행요금은 쏘카 내부정책/유가변동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쏘카 할인과 이벤트 챙기기

처음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쿠폰과 할인이벤트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경험해 보세요.

그리고 친구를 초대하면 1만원 할인 쿠폰을 준다네요.






요즘에 차량 공유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가 나왔는데요. 쏘카와 렌터카의 차이점은 : 원하는시간만큼 차량을 빌린다는 점이고, 쏘카와 타다의 가장큰 차이점은 차량만 빌려주는 것과 차와 운전자를 함께 빌려주어 내가 운전하지 않는 차이 입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쏘카가 가장 먼저 나왔고, 롯데렌터카에서 운영하는 그린카, 그리고 신세경을 모델로 열심히 홍보중인 딜카가 있습니다.


미래에는 몫돈주고 차량을 구입하는 것과 차를 빌려쓰는것 중에 유리한 조건을 계산해 봐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