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부도 물때시간표 안내 입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안내



여름 휴가 시즌이 지난 시점에서 가족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른 곳이 제부도 인데요.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곳으로 여행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곳 입니다. 서해안에 갈때는 물때 시간표를 확인하면 여행계획을 세우기 더 좋습니다. 


제부도 썰물때는 바닷물이 빠져나가 2km가 넘는 시멘트 포장길이 바닷속에서 나타납니다. 좌우의 갯펄을 보면서 갈라진 바다를 건너보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확인해 보면서 물때 보는버과 용어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바닷가에 발정도만 담글 예정이지만 제부도 맛집이나 제부도 펜션 정보보다 먼저 확인하게 되네요. 여행계획이 있는 분들은 예정날짜에 맞춰서 물때를 메모해 두세요.



물때 보는 법


1. 만조(고조)시간 : 바닷물이 가장 많이 차 올랐을 때를 말하며, 빨간색 숫자 +172는 간조 이후에 차오른 해수면 높이 차를 뜻하며, cm단위로 표시합니다.


2. 간조(저조)시간 : 바닷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말하며, 파랑색 숫자 -167은 만조 이후에 낮아진 해수면 높이 차를 뜻하며, cm단위로 표시합니다.


3. 물의높이 : (164) ( )괄호 안의 숫자는 물의 높이를 말하며, cm 단위로 표시합니다.




용어설명

밀물 : 늘어나는 물, 들물, 창조

썰물 : 빠지는 물, 줄어드는 물, 날물, 낙조

만조 : 물이 최고로 늘어난 상태에서 다시 썰물행위의 행동직전 정시상태

간조 : 물이 최저로 빠진 상태에서 밀물행위의 행동직전 정시상태

조석 :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시작점의(만조, 간조)일별 시간표시

조류 : 밀물과 썰물행위에서 일어나는 물의흐름. 유속.

본류 : 우리나라 해역의 밀물과 썰물의 흘러가는 기본방향

반류 : 지형 형태에 따라 본류의 떠밀림과 부딛힘에 의한 역류현상

와류 : 본류의 부딛힘과 떠밀림에 의한 소용돌이, 훈수물, 합수물

간류 : 본류의 떠밀림에 의하여 옆으로 비켜가는 흐름

격조 : 조류가 암초 지대를 지날때 일어나는 파장 급조라고도 함

사리 :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높고 조류흐름도 가장 빠른시기(음력15일,30일)

조금 :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작고 조류흐름도 가장 약한시기(음력8일,23일)

무시 : 조금 다음날 조금물때와 비슷한 수위와 조류속도의 약한시기(예비조금)



물때표의 기준은 7물때식과 8물때식이 있습니다. 7물때식은 서해 기준이며, 8물때식은 동해와 남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물때식은 음력으로 계산 됩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9월

9월이 되면 서해 바닷물도 조금 차가워지기 때문에 살짝 발만 담글 수 있는 마지막 계절일 것입니다.아래표를 보시고 만조시각과 간조시각을 잘 확인하시고 여행계획을 세워 보세요.




10월 물때표

10월부터는 겨울바다 느낌이 들기시작할 것 입니다. 그래도 제부도 바다는 계절마다 즐길거리가 많이 있기 때문에 언제나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바다의 물때를 알 수있는 곳은 바다타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adatime.com/ 바다타임 바로가기





제부도 바닷길 열리는 시간

제부도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2019년 9월 바닷길 열리는 시간표인데, 표시된 시간통행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그리고 기상상태에 따라서 30분정도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간의 여유를 두시고 도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바닷길이 하루에 2번정도 열리지만 하루에 한번 열리는 날도 있으므로 시간대를 잘 맞춰서 통행하셔야 하며, 바닷물이 차오르기 시작하면 바닷길은 순식간에 바다로 변해 버립니다.



바닷길 시간표 보는 방법 예시 9월 1일에는 오전8시22분~오후16시02분까지 통행가능하고, 다시 밤20시19분부터 새벽 04:14분까지 통행가능합니다. 표시된시간이 통행가능한 시간이고 그외에는 불가능한 시간입니다.



물때 및 바닷길 열리는 시간, 펜션, 맛집, 캠핑, 체험장 등의 제부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제부도종합정보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부도 종합정보 바로가기 http://제부도.kr




여러번 방문하여 좋은 추억이 많은 곳인 제부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부도 방문할 때에는 물때시간표와 바닷길 열리는 시간 확인은 필수 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