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갱신 방법 국민은행

공인인증서갱신 방법 국민은행


일년에 한번씩 까먹지 말고 해야하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은행거리를 위한 기본조건은 공인인증서 갱신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국민은행에서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고, 농협이나 기업은행 등에 타행공인인증서 등록을 하여 하나의 인증서로 여러은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피한잔 마실시간 정도면 모든 은행갱신을 마칠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우선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면 아래의 3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인증서 발급/재발급 : 인증서를 신규로 발급받거나 재발급 받는 경우

▶타행.타기관등록 : 다른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등록할 경우

▶인증서 갱신 : 1년 유효기간이 다되어가는 인증서 갱신. 


저는 아직 유효기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인증서갱신 메뉴를 선택하여 갱신을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인증서 갱신기간이 지나서 만료되었다면 재발급메뉴를 통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인증서 갱신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1년 연장하는 메뉴,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1년 연장하는 메뉴 입니다.




인증서갱신 메뉴를 클릭하면 갱신할 인증서로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만료일 한달전부터 알림메세지를 통해서 갱신해야되는 날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날짜가 한달 이내로 남았다면 언제든지 갱신이 가능하므로 알람 메세지가 뜨면 까먹지 말고 바로바로 해줍시다.






로그인한 후에는 약관동의 절차가 나옵니다. 3가지 모두 필수동의 사항이므로  전체동의를 선택하고 예를 눌러주세요.



저는 일회용비빌번호 생성기인 OPT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추가 본인확인 절차가 간편합니다. OTP가 은행업무를 많이하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편리한것 같습니다. 강추.

OTP가 없는 분들은 보안카드 등의 사용하여 본인확인절차를 거처야 합니다. 준비해 주세요.






OTP 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갱신완료 입니다. 간단하죠.

저와같이 개인 은행용 인증서를 갱신한다면 발급수수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범용 인증서를 갱신하는 경우에는 400원 정도의 발급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된 수수료는 갱신일로부터 7일이내에 폐기하면 환급가능합니다. 



다음 절차는 인증서 암호설정과 저장위치를 선택입니다. 갱신하면서 그동안 사용했던 암호를 변경할 수도 있고, 저장위치를 컴퓨터 하드디스크나  USB등의 이동저장장치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갱신하려고하는 인증서를 찾아서 선택한 후 다시한번 암호를 입력해 주세요.



암호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새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존에 사용하던 암호를 다시입력해도 되고 새로운 암호를 입력해도 됩니다. 공인인증서의 안정성을 위하여 6개월 마다 암호를 변경할 것을 권고하는 메세지가 아래에 나오는데 이렇게 한다면 과연 내가 설정한 암호를 기억할수 있을까요??


그리고 동일한 인증서를 여러곳에 보관(저장)할 경우 각 매체마다 암호를 다를게 할수도 있습니다. 즉 컴퓨터에서 로그인할때와 스마트폰 등에서 로그인할때 암호를 다르게 설정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새로운 암호까지 입력했다면 갱신절차에 성공하셨습니다. 간단한 안내창이 나옵니다.

꼭 갱신완료 화면까지 확인해야 됩니다. 중간에 잘못 빠져나온다면 처음부터 다시해야 합니다.



여러 은행을 거래하는 경우에는 가장먼저 인증서 발급받은 은행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갱신을 한후에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각 거래하는 은행마다 해주어야 합니다. 

갱신할때 한번에 끝내두어야지 나중에 할려고 미뤄둔다면 은행업무로 바쁠때 인증서때문에 시간을 뺏길수 있습니다. 할때 한번에 쭉 완료해 두세요.



이상으로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갱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