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 설명입니다.

할로윈데이 날짜와 유래 설명입니다.


10월이 끝나갈때 쯤이면 기다리게 되는 생소한 축제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부 외국을 다녀온 젊은 사람들만 즐기던 것에서 이제는 점점 대중적인 축제가 되어 남녀노소 누구나 인지하고 있고 특히 어린이 들에게는 학교나 유치원 등에서 필수로 치뤄야하는 행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할로윈 데이 Halloween Day는 유명 연예인 부터 특이한 페이스 페이팅한 사진들이 인기를 끌면서 SNS를 통해서 더욱 널리 알려지고 즐기는 축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할로윈 데이 유래

할로윈(Halloween)은 매년 10월 31일, 그리스도교 축일인 만성절(萬聖節) 전날 미국 전역에서 다양한 복장을 갖춰 입고 벌이는 축제다. 본래 할로윈은 켈트인의 전통 축제 ‘사윈’(Samhain)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켈트족은 한해의 마지막날을 10월31일로 보았습니다.


켈트 족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이 되면 음식을 마련해 죽음의 신에게 제의를 올림으로써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았다. 이때 악령들이 해를 끼칠까 두려워한 사람들이 자신을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도록 기괴한 모습으로 꾸미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것이 할로윈 분장 문화의 유래가 됐다.


그리고 검은색과 주황색을 상징으로 하며, 이것 때문에 가을에 많이 나오는 주황색 호박을 많이 사용하게 됬다.


할로윈은 무서운 죽음, 신화의 괴물 등의 기분 나쁜 것들을 테마로 한다. 할로윈에 관련하는 것들은 흔히, 유령, 마녀, 박쥐, 검은 고양이, 고블린, 좀비, 악마, 드라큘라, 프랑켄슈타인과 같은 문학 작품상의 등장 인물이 일반적으로 포함된다. 할로윈 기간에는 이런 것으로 집을 장식하는 가정도 있다. 그리고 할로윈의 근원은 수확제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할로윈 축제를 즐기는 대표적인 장소들은 유치원과 초등학교들이 가장 많을 것이고, 다음으로는 롯데월드, 서울랜드, 에버랜드 등과 같은 놀이공원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지역으로는 이태원과 신촌등이 유명합니다.




할로윈은 19세기 중반까지도 켈트족 풍습을 가지고 있는 아일랜드, 스코트랜드 등의 이미자가 즐기는 소규모 축제였지만,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대규모 이주하기 시작하면서 미국에 퍼지기 시작했고, 지금은 미국의 대표 축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잭오랜턴

호박에 눈 · 코 · 입을 파서 잭오랜턴(Jack-O’-Lantern)이라는 등을 만들고, 검은 고양이나 거미 같이 할로윈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장식물로 집을 꾸미며, 아이들은 괴물이나 마녀, 유령등으로 분장한 채 이웃집을 찾아다니면서 사탕과 초콜릿 등을 얻습니다. 


이때 외치는 말이 ‘과자를 안 주면 장난칠 거야!’라는 의미의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다. 핼러윈의 대표적인 놀이인 트릭 오어 트릿은 중세에 특별한 날이 되면 집집마다 돌아다니는 아이나 가난한 이들에게 음식을 나눠주던 풍습에서 기원한 것으로, 할로윈 데이에는 곳곳에서 분장 파티가 열리며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각종 분장을 하고 축제를 즐긴다.



페이스 페인팅 halloween face painting

어린이들 얼굴에 장난스럽게 페이스 페인팅한 것은 귀엽기도 하며 축제를 좀더 재미있게 즐기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에는 간단한 제품도 많이 판매되기 때문에 유치원 등에서 할로윈을 준비할때 복장뿐만 아니라 페이스 페인팅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언제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친 경구가 있습니다. 페이스 페인팅도 너무 심하게 하면 주변 사람에게 협오감을 주거나 놀라게 할수도 있기 때문에 장소에 맞게 적당히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단 특별히 과하게 하는 컨셉의 파티가 있다면 그것또한 즐기는 방식이기 때문에 좋을수도 있겠죠.



우리나라에는 전통적인 설날과 추석 등의 명절을 널리 지내지만 외국에서는 할로윈과 추수감사절 같은 축제를 지내죠. 이제는 명절과 전통축제 같은 것들도 나라를 넘어서 세계적인 것들은 모든 사람들이 즐기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간단한 유래 정도는 알고 축제에 참여하나다면 더 좋겠죠.


올해도 재미있고 즐거운 할로윈 데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