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 영문 병적증명서 발급

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 영문 병적증명서 발급


2018년 8월부터 인터넷으로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는 분들은 대부분 공직사 신고용이나 해외거주자의 영문병적증명서 발급이 대부분이었는데 병무청을 방문하여 발급 받거나, 해외에 있는 분들은 국내에 거주하는 친인척 등에게 부탁하여 우편으로 받기까지 1~2주 정도 걸렸으니 이제는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가능해 졌습니다.





영문 병적증명서는 한해에 약1만5천건 정도가 발급된다고 하는데 대부분 재외 동포들의 거주 국가 취업과 영주권 갱신을 위해 신청합니다. 그리고 취업이나 경력확인 공직자 신고용 등을 위해서 발급받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민원서비스 시간이나 비용면에서 많이 편리해 졌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가입

병적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합니다.

본 증명서를 발급받는데 필요한 수수료는 없습니다. 그리고 준비해야 하는 것은 본인명의의 공인인증서 입니다.


정부24홈페이지 바로가기 :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하는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인증서 로그인을 버튼을 눌러 실행을 해줍니다. But 그러나..




미리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없네요. 먼저 회원가입부터 해주세요




회원가입 절차는 내국인 or 외국인을 선택한 후에 > 약관동의 절차와 실명인증 과정을 마치고 나면 회원정보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와 비번을 선택하고 / 전화번호로 본인확인과정을 거치면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도 해주세요

연금가입정 선택은 필수이지만 차량번호를 등록하는 것과 전기요금 등을 등록하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인터넷으로 본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위·변조하는 행위는 형법 제225조(공문서 등의 위조 ·변조) 또는 제227조의2(공전자가기록 위작 ·변작)의 규정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민원사무는 본인확인이 필요하며,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열람서비스 출력물은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병적증명서발급은 민원신청인이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거치면 민원처리기관에서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므로, 별도로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ㆍ온라인 발급 대상 : 군필자(전역후 1개월 이후), ’89.1.1이후 병역판정검사에서 면제된 사람, 병역준비역

  * 단, 의가사, 의병제대자 및 군면제자 등은 신청 후 처리시간 지연이나 처리불가 될 수 있습니다.

ㆍ온라인으로 발급되지 않는 경우 수령방법을 ‘방문수령(후불)’을 선택하거나 가까운 읍.면.동 민원센터(어디서나 민원), 지방병무청 고객지원과 내방 신청

ㆍ군경력포함, 영문형, 공직자 신고용은 신청할 경우 3시간내(외) 소요될 수 있음

  - 군경력 포함 : 운전, 토목 등 군경력(주특기) 경력기간, 장교임관 전 후보생 기간

   * 병적증명서 표준으로 제공되는 10개 항목 이외의 필요한 사항

  -공직자 신고용 : 4급이상 공직에 임용되는 경우(공무원 채용 -> 취업용)

  -영문형 : 용도에서 영문 선택


<용도선택 예시>



로그인하여 병정증명서 신청을 하시면 기본 정보 입력을 하는데 이름과 생년월일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며, 휴대전화 주소 군경력(미포함, 포함) 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병적증명서 신청내용을 선택하는 단계에서 군복무를 마친사람을 선택한 후에 용도 선택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기서 영문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영문을 선택해야 하고 보훈대상이나 경력확인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항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사항등들은 모두 기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네요.






다음으로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합니다. 발급부수는 본인이 직접 출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으니까 1부로 선택해 줍니다.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에서 전체선택을 해줍니다. 그리고 민원신청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이제 뽀로로 캐릭터와 함께 진행과정이 잠시 나옵니다.








민원처리기결과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로 자동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처리완료 발급문서 등록완료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프린트하여 사용할 수있습니다.





최종 발급 완료된 병적증명서 샘플 입니다.

병역사항 항목에 군별 / 계급 / 군번 / 역종 / 병과(특기) / 입영연월일 / 전역연월일 / 전연구분 등이 차례로 나옵니다.


증명서 발급 용도에서 영문을 선택했다면 영문으로 나올 것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병역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래전 군대를 다녀와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 한번 발급받아 보세요.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