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름 체급구분과 기본 경기룰 알아두기

씨름 체급구분과 기본 경기룰


우리나라에서 씨름의 민속놀로써 남녀 누구나 즐기는 스포츠 입니다. 1980년대의 엄청난 씨름 인기에 비해 지금은 덜하지만 다시 살아나는 씨름 인기가 반가울 뿐입니다.


한때 뚱뚱한 돼지들의 샅바싸움이 보기 싫어서 떠났던 팬들도 화려한 기술과 스피드한 경기진행이 이루어지면서 다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가 식지 않도록 선수와 협회는 과거의 실패를 거울삼아 잘 운영해야 될 것입니다.





씨름은 실제로 누구나 한번은 해봤을 것입니다. 기술 이름을 잘 모르더라도 경기에서 승패가 어떻게 갈리는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경기 규칙이 너무나 간단하기 때문이죠. 둘중에 먼저 무릎이상이 땅에 몸이 닿는 쪽이 패하게 되는 룰 입니다.




씨름 체급별 몸무게

씨름체급 구분은 남성 프로씨름, 아마추어,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대학, 일반부에 따라 몸무게로 구분 합니다. 그리고 각 체급의 명칭도 약간씩 다릅니다.


남성 프로 체급 구분

몸무게가 가벼운 순서대로 태백, 금강, 한라, 백두로 구분하고 천하장사는 모든 체급의 선수가 출전할 수 있는 통합 챔피언 입니다.






남자부 일반 체급 구분

씨름 체급 구분은 어린이부터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일반/대학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씨름와 개인전 체급 구분

다람쥐 45kg 이하 / 사슴 55kg 이하 / 반달곱 55kg 이하.


▶학생부 체급 구분


공통으로 사용하는 각체급별 명칭은 가벼운 순서로 경장급, 소장급, 청장급, 용장급, 용사급, 역사급, 장사급 입니다. 2019년 1월 29일부터 개정되어 적용되는 몸무게 체급 입니다.




여자 씨름 체급


여자부 씨름의 체급별 몸무게 기준은 아래표와 같으며, 각 체급별 명칭은 사군자에서 따와서 매화급, 난초급, 국화급, 대나무급, 무궁화급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씨름 샅바

샅바의 규격도 정해져 있습니다. 청색과 홍색으로된 광목을 사용해야 하면 규격은 성인의 경우 폭 140cm, 길이 110cm + 허리둘레 + 허벅지둘레 입니다.



샅바메는 방법 입니다. 처음 메보는 일반인은 한번에 성공하기 어려울듯 합니다. 그래서 각 단계별 메는 법을 아래 그림으로 만들었습니다.






경기시간

경기속도가 빨라진 것이 씨름이 다시 인기가 생기기 시작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각 합니다. 경기기간 1분, 휴식시간 1분, 부상치료시간 2분 입니다.




무승부시 승부 방법

1. 경기시간 초과로 무승부일 때는 연장전을 한다.

2. 연장전 무승부일 경우 경고횟수로 승부를 가린다.

3. 경고횟수가 같거나 없을 경우 경기복장 그대로 청샅바 부터 몸무게를 측정한다.

4. 몸무게가 가벼운자가 승리한다.

5. 체중이 같을 경우 추첨으로 승부를 가린다.



다음과 같은 반칙을 하게 되면 1패 또는 당해대회 선수 자격을 박탈 합니다.

1. 목을 조르거나 비틀어 쥐는 행위 

2. 팔을 비틀거나 꺾는 행위 

3. 머리로 받는 행위 

4. 발로 차는 행위 

5. 주먹으로 상대방을 가격하는 행위 

6. 기타 경기진행을 방해하는 행위



예전에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씨름단이 많았지만 현재는 모두 해체되었고, 각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씨름단이 대부분 입니다.


재미있는 경기가 계속된다면 전국민이 즐길 수 있는 씨름이 되어 예전과 같은 인기를 끌수 있을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