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그린 스피드 숫자 빠르기 측정방법 putting green speed

골프 그린 스피드 숫자 빠르기 측정방법

putting green speed


필드로 골프를 치러 나가게 되면 클럽하우스에서 옷을 갈아입고 나와서 몸을 풀게 됩니다. 이때 캐디님에게 물어보는 것중에 하나가 오늘 그린 빠르기 어때요? 라고 묻게 되죠. 그러면 숫자로 알려주는데 사실 이게 무슨 뜻인지 초보일때는 잘 모릅니다.





그린 스피드 숫자를 측정하는 방법은 스팀프미터 Stimpmeter 라는 장비로 측정을 합니다. 영어로 된 이름이라 뭔가 대단한 것 같지만 그렇지는 않고요. 아래 그림처럼 생긴 장비에 골프공을 올려 놓고 굴려서 굴러간 거리만큼을 숫자로 그린 스피드를 측정하는 방식 입니다.





스팀프미터 Stimpmeter는 미국의 물리학자 출신인 에드워드 스팀프슨에 의해 고인된 그린 스피드 측정 도고 입니다. 약1미터 36인치의 막대 끝에 공을 굴릴수 있도록 V자 홈을 판 후 20도 각도가 되도록 끝을 들어올린 후 공을 굴린 후 굴러간 거리를 잽니다.



골프 그린관리 기술이 점점발달하면서 잔디를 잘깍고 잔디 종류도 스피드가 빠른 것으로 교체하면서 거의 모든 골프장 그린이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 골퍼들도 그린 스피드가 빠른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러면 그린 빠르기 기준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숫자로 보는 기준 입니다.

▶US Open 기준 그린 스피드

ㆍ느린그린 : 2m   /  6.5feet

ㆍ중간그린 : 2.6m /  8.5feet

ㆍ빠른그린 : 3.2m / 10.5feet


ㆍ마스터즈그린 : 13~14 feet

ㆍ아스팔트 : 18feet

ㆍ당구대   : 20feet



TV중계로 보는 마스터즈 그린 스피드는 유리알 그린으로 유명합니다. 프로 선수들이 아주 살짝 퍼팅하는것 같은데 홀컵을 훌쩍 지나가 버리죠.


우리나라 골프장도 관리를 잘해서 그린스피드도 이제는 많이 빨라져 2.8m 정도는 평균적인 값인것 같습니다. (퍼블릭은 느린편에 속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공식적인 그린스피드 측정방법.

1. 그린의 수평면에서 스팀프미터에 공을 올려놓고 측정합니다.

2. 스팀프미터 끝부분(공이 그린에 닿아 굴러가기 시작하는 부분)에 티를 꽂고, 스팀프미터 경사가 20도가 되도록 한후 공을 3개 굴린다.


3. 공 3개 사이의 거리가 20cm가 넘으면 다시 측정을 하고, 3개의 공이 반경 20cm 내에 있다면 이원의 중심을 선택하고 그곳에 티를 꽂는다.

4. 2번 단계를 반복하되 동일한 선의 반대 방향으로 공을 굴려 평균 지점을 티로 표시한다.


5. 3번과 4번에서 나온 두 거리를 합한 다음, 반으로 나누면 전체 평균 거리가 측정값이 된다. 이 결과값이 그린 스피드가 됩니다.


공이 많이 굴러 갈수록 그린 스피드가 빠른것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