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발급 (대법원 홈페이지)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발급 (대법원 홈페이지)


본인을 증명하는 서류중에 가족관계증명서라는 것도 있더군요. 이번에 발급받을 일이 생겨서 처음알게 되었습니다. 본인을 중심으로 부모나 자녀 등의 관계를 나타내는 서류 입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관공서 서류 발급을 인터넷으로 즉시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편리 합니다. 동사무소 등을 방문하여 발급 받게 되면 시간 손실과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으로 하게되면 무료이며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법원 전자 가족관계등록 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서 접속하는 것이 가장 빠를 것입니다.


준비물

인터넷으로 각종 관공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본인명의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 합니다.

그리고 접속한 홈페이지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부분을 클릭하여 설치해 주세요. 설치하고 나면 화면이 전화되며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그렇지 않다면 새로고침을 해보시거나 다시 접속해 보세요.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나면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해 줍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롤오버 되어 세부 내용이 나옵니다.

기본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 혼인관계증명서 / 입양관계증명서 /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 영문증명서 중에 2번째를 선택 하세요.




다음으로 나오는 화면은 테스트 증명서 출력이 나오는데 이부분은 건너뛰기 해도 됩니다. 실제로 연결된 프린터로 인쇄가 제대로 되는지 테스트 하는 단계입니다. 프린트 할때 법원 증명서에 적용되어 있는 각종 보안코드 등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프린터는 모두 정상적으로 출력 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프린터도 문제없이 출력 됩니다. 건너뛰기로 다음단계로 넘어가도 되고,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신청인 정보조회

여러가지를 했지만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단계입니다.

증명서를 열람 및 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청인 본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입력하고 나서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까지 해야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후 약관에 동의, 조회를 클릭 합니다. 이용약관을 꼼꼼히 읽어보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패스 합니다.


조회를 누르면 공인인증서 확인 창이 열립니다. 공인인증서 입력과 로그인 부분은 생략 합니다.





본인 확익을 위한 추가 정보입력 단계 입니다.

열람/발급 단계에서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녀 중의 하나의 이름을 입력하거나, 본인의 등록 기준지를 조회하여 입력해도 됩니다.




다음은 발급 대상자 정보 입력 단계 입니다.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을 선택하게 되면 나머지 항목은 자동으로 채워 집니다. 만약 본인이 아니라 자녀나 부모인 경우에는 나머지 항목들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발급 가능 대상자 확인을 클릭하게 되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열람/발급 가능한 증명서 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용 부분에서는 3번째 가족관계증명서를 체크해 주면 됩니다.

일반과 상세를 선택하는 것은 주민등록번호를 뒷자리까지 모두 나오게 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등을 동시에 체크하게 되면 같이 발급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해당 서류를 요청하는 곳에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나와야 하는지 여부와 신청사유를 선택하는 부분은 본 서류를 원하는 곳에 확인한 후에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사유

ㆍ본인 확인용(출생, 혼인, 사망 등 확인을 위한 목적)

ㆍ회사 및 학교 제출용(입사, 경조사, 장학금신청 등)

ㆍ개인 신분증명용(여권발급, 계약체결, 국제결혼 등)

ㆍ가족관계증명용(건강보험, 미성년자 보호자 증명 등)

ㆍ연말정산 제출용

ㆍ법원 제출용

ㆍ기타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에 발급 신청을 해주세요.





여기까지 했다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신청은 성공하셨습니다.


발급신청을 클릭하면 경고창이 나옵니다. 내용은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 제출 요구자(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게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 발급 받으라는 내용입니다.



경고창 내용을 읽고 나서 확인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프린터를 찾아주고 출력할 수 있는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 중에 종류를 선택하고 출력을 클릭하게 되면 발급 완료 됩니다.

발급이 완려된 이후에 발급내역 화면을 보면 발급통수가 1로 나옵니다. 나중에 추가로 발급 받을 때는 이곳으로 바로 이동하여 다시 프린트 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부양자를 증명하기 위하여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건수가 많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각종 관공서 서류를 발급 받을때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만 해보면 다른 서류 발급도 어렵지 않을것입니다. 처음해보는 분도 각 단계별로 따라해 보시면 쉽게 성공하실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