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별 국회의원 의석수

정당별 국회의원 의석수


21대 국회의원 선거기간이지만 상황이 상황인지라 조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정치를 하는 국회의원들이 높으신 분들로 평소에는 전혀 보기 어려운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선거철만 되면 허리를 숙이며 한표를 간절히 호소하며 지역을 누비고 있죠.

시민이 할 수 있는 것은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는 것으로 한표한표 쌓여 큰 물결이 되는 것이겠죠.





이번에 치뤄지는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지역구 대표에게 1표, 정당에 1표씩을 찍어야 합니다. 

저는 토요일에 가까운 동사무소에 나가 사전투표를 했는데, 지역구는 다른때와 똑같이 하면 되지만, 정당별 선거는 50cm에 가까운 투표용지에 찍어야하는데 이게 웬일인가 싶었습니다.



먼저 2016년 4월13일에 치뤄졌던 20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 입니다. 불과 4년 전이지만 현재까지 이름이 똑같은 정당은 2개 뿐이네요.


4년전에는 1등과 2등이 1석차이로 갈렸습니다. 박빙의 승부였습니다.



2020.4.13일 현재 정당별 국회의원 의석수





더불어 민주당은 현재 120석으로 지난 총선때 획득한 의석에서 3석이 줄었습니다.


그리고 20석이상으로 교섭단체인 정당은 미래통합당 92석, 민생당 20석, 미래한국당 20석 입니다.

선거법이 바뀌면서 중소정당이 많이 생겨서 누가 여권인지 야권인지 평소에 정치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모를 수도 있겠네요.


임기가 끝나는 20대 국회의 정당은 교섭단체 4개, 비교섭단체 8개 , 무소속 17석 으로 구성되어 총원 290명입니다. 



시작이 있으면 마무리도 아름다웠으면 좋겠지만 총원 300으로 시작된 국회가 끝날때는 10명이 부족한 290명으로 마무리 되네요.


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가 발표되면 어떤 구도가 될지 흥미진진 합니다.





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 입니다.


- 투표소 가기 전 신분증 준비하기

- 마스크 착용하고 투표소 가기

- 투표소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받고, 손 소독제로 꼼꼼하게 소독 후 일회용 비닐장갑 착용하기

- 투표소 안·밖에서 다른 선거인과 1m 이상 거리 두기

- 투표소에서 본인확인 시 마스크 잠깐 내리기

-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임시기표소에서 투표



투표절차

1.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명부에 서명합니다.

2. 투표용지 2장을 받습니다.

3. 기표소에 비치된 기표용구로 한 명의 후보자, 하나의 정당에 기표합니다.

4. 기표내용이 보이지 않게 투표지 2장을 접어 투표함에 넣습니다.



사전투표를 해보니까 평소보다는 시간이 걸렸지만 생각보다 줄을 오래 서야 하지는 않았습니다. 비례대표투표용지가 50cm정도 되더군요. 신기합니다. 꼭 구경가보세요 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