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희망타운 자격과 입주자 선정방식

신혼희망타운 자격과 입주자 선정방식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아이가 태어나지 않는 저출산 입니다. 합계출산율 1.0이 깨진지 오래되었고 서울의 경우는 출산율 0.6대를 기록하고 있어서 멸종 위기를 맞아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 초에는 한해 100만명의 신생아가 출생했는데 2020년 현재 30만명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이렇게 계속 간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봐야 합니다.





젊은 세대가 결혼과 출산을 하지 않는 이유중 가장 큰 문제는 주거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이 서울에 있는데 서울의 집값은 직장생활 20년 이상한 사람도 내집마련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수준 입니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젊은 신혼부부들에게 주거문제해결을 정부가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실행하고 있는 제도가 신혼희망타운 입니다.


신혼희망타운이란?

· 신혼희망타운은 육아와 보육에 특화하여 건설하고, 전량을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공주택입니다.


· 신혼희망타운은 교육·건강·안전에 최적화된 주거서비스 공간 조성을 통한 최상의 보육환경을 조성합니다.


· 국토교통부에서는 주거복지로드맵에 따라서 2022년까지 총15만호(사업승인기준)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입주자격

신혼희망타운은 분양형과 임대형으로 나뉩니다.


분양형 입주자격


▶기본자격

 ①신혼부부 :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인 무주택세대 구성원

 ②예비신혼부부 :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분(혼인으로 구성될 새대 구성원 전부 무주택)

 ③한부모가족 : 6세 이하의 자녀(태아포함)가 있는 무주택세대 구성원(자녀의 부 또는 모로 한정함)


▶세부 공통자격

 ㆍ입주기준 : 공고일로부터 입주할 때까지 무주택 세대구성원일것

 ㆍ주택청약종합저축 : 가입 6개월 경과, 납입인정횟수 6회이상 (청약저축 포함)

 ㆍ 소득기준 : 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20%이하(3인 기준, 월648만원 수준) (배우자 소득 있을시 130%, 3인기준 월 702만원 수준 이하)

 ㆍ총자산기준 : 2억9400만원 이하(2019년 적용기준)

 ㆍ전용 모기지 가입 기준 : 주택 가격이 총자산기준을 초과하는 주택을 공급받은 입주예정자는 입주할 때까지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상품'에 주택가격의 최소 30% 이상 가입할 것






임대형 입주자격 (행복주택 & 국민임대)


▶기본자격

 ①신혼부부 : 혼인기간이 7년 이내인 무주택세대 구성원

 ②예비신혼부부 : 혼인을 계획중이며 입주 전까지 혼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분

 ③한부모가족 : 6세 이하의 자녀(태아포함)가 있는 무주택세대 구성원(자녀의 부 또는 모로 한정함)


▶세부 공통자격

 ㆍ입주자저축 : 

   - (행복주택) 본인또는 배우자 1인이 입주전까지 가입사실 증명(한부모가족 본인)

   - (국민임대) 전용50㎡ 이상 주택에 한함, 가입 6개월 경과, 납입인정횟수 6회 이상


 ㆍ 소득기준 

   -(행복주택) 전년도 가구당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이하

   -(국민임대 ) 전년도 가구당 월평균 소득 도시근로자 70%이하 


 ㆍ총자산기준 : 2억9천만원 이하(2019년 적용기준)

 ㆍ자동차기준 : 2,499만원 이하(2019년 적용기준)






입주자 선정방식

분양형 1단계 : 30%

 ㆍ혼인 2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만2세 이하(만3세 미만을 말함)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가점제로 우선 공급




▶분양형 2단계 : 70%

ㆍ1단계 낙첨자, 혼인2년 초과 7년 이내 신혼부부 및 3세이상 6세이하(만3세이상 만7세 미만을 말함)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에게 가점제로 공급

ㆍ동점자 발생시 추첨 선정(1,2단계 가점제 공통사항)






▶임대형 입주자 선정

ㆍ행복주택, 국민임대



신혼희망타운 조정 특화방안 입니다.

신혼부부를 위한 최적의 입지와 편리한 교통, 아이들을 위한 교육시설, 건강, 안전 쾌적한 환경을 갖추어 공급할 계획 입니다.



공급계획은 2020년까지 전국에 8,000호 이상을 계획하고 있으며, 공급지역은 대부분 서울에서 가까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46㎡ 침대2 확장형



▶46㎡ 붙박이장, 바닥재 및 가전제품을 선택형으로 공급



신혼희망타운의 공급단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나 대표전화번호 1600-1004로 전화하여 알아보도록 하세요.


공급중인 단지 정보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