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영업시간 알려드립니다.

우체국 영업시간 알려드립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예전에는 당연하게 이용하던 서비스들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없어진 대표적인 것중에 공중전화와 우편함이 있겠네요. 

공중전화는 이제 추억의 드라마에서나 볼 수 있게되었으며, 요즘 학생들은 사용방법도 모를수 있겠네요. 그리고 우편함도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곳에 설치되어 있었는데 이제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손편지라도 보낼일이 있거나 등기, 내용증명 등을 보내야할때는 우체국을 방문하여 업무를 처리 합니다. 오늘은 우체국 영업시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털 검색을 통해서 우체국을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전체메뉴를 클릭하여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전국 우체국 이용안내를 선택해 줍니다.



전체메뉴를 클릭하면 우체국에서 처리할수 있는 업무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우편업무로 전자우편, 생활정보홍보우편, 내용증명, 현금배달, 민원우편, 주거이전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우체국쇼핑, 우체국택배, 국제우편, 엽서, 축하카드, 알뜰폰, 골드바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금 업무도 할수 있는데 우편취급국을 제외한 전국 2,611개 우체국에서 할수 있습니다.



전국우체국이용안내 메뉴를 선택하면 팝업이 나옵니다. 여기에 나오는 메뉴들중 첫번째 메뉴인 우체국운영 및 이용시간을 클릭해 줍니다.





우정사업본부의 사업분야는 우편, 예금, 보험이 있습니다. 각 분야별로 영업시간이 차이가 있네요.




▶우편서비스 

 ㆍ우체국 창구 : 월~금 : 오전9시~오후6시까지 - 공휴일 이용불가


▶금융서비스

 ㆍ우체국 창구 : 월~금 : 오전9시~오후4시30분까지 - 공휴일 이용불가



위표로 확인할 수 있듯이 우편업무는 오후6시까지 가능하지만, 금융 업무는 일반 은행과 동일하게 오후4시30분에 마감 입니다.

그리고 공휴일에는 이용할수 없지만, 단순 업무를 위한 무인우편이나 365코너는 연중무휴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토요일에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착각하여 헛걸음하지 않도록 하세요.



이용안내 페이지에서 메뉴 몇가지를 더 클릭해 보겠습니다.

우체국 찾기를 누르면 지도가 나오며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우체국이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다면 눌러보세요.



위치와 함께 해당 매장에서 취급하는 업무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 전화번호, 펀드판매, 365코너, 주차가능여부, 우편영업시간, 금융영업시간, 점심시간 휴무제, 토요우편영업, 교통안내 등의 자세한 내용이 나옵니다.





다시 이용안내 팝업에서 국내/국제 우편요금 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하나의 팝업이 더 나옵니다.

여기에서 국내우편과 국제우편의 예상 요금을 미리 조회해 볼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로 국제우편을 보낼 경우에는 요금을 미리 계산해 보는 것이 좋겠죠.

국제우편의 종류는 EMS / EMS프리미엄 / 국제소포 / 국제통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우편물 주소 표기 방법도 알려 줍니다.

좌측 상단에 보내는 사람을 표기하고 우측 하단에 받는 사람을 표기 합니다. 그리고 우편번호 5자리도 반드시 표기해 주세요.



편리한 우체국 이용안내 페이지 바로가기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우체국 영업시간은 포털 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간단히 알아볼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공식홈페이지를 통해서 좀더 정확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사람간 소통을 담당하던 우체국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역할이 많이 축소되고 있는듯 합니다. 


2019/08/03 - [생활정보] - 우체국 택배 요금과 박스규격 알아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