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입점 팁 Tip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입점 팁 Tip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 운영은 세월이 지나면서 정말 많이 변한 업종입니다.

이제는 개인이 처음시작할때 많은 돈을 들여 쇼핑몰 홈페이지를 만드는 시대는 아닙니다. 선택은 쿠팡이나 네이버 둘중에 하나로 좁혀졌죠.





쿠팡을 선택했다면 판매수수료는 높지만 쿠팡빨로 팔린다는 말있을 정도로 개인 판매자의 광고 부담은 적습니다. 반대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한다면 판매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적절한 광고 집행을 한다면 시작하고 바로 매출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을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팁 몇가지를 전달해 보겠습니다.



가입에 필요한 서류

▶개인 사업자인 경우

 ㆍ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ㆍ대표자 인감증명서 (또는 대표자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사본 1부

 ㆍ대표자 혹은 사업자 명의 통장 (또는 계좌개설확인서, 온라인통장표지) 사본 1부


▶법인 사업자인 경우

 ㆍ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ㆍ법인 명의 통장 사본 1부

 ㆍ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사본 1부

 ㆍ법인 인감 증명서 사본 1부


▶해외거주 사업자

 ㆍ대표자 여권 사본 1부

 ㆍ사업자등록증 사본(미국의 경우 IRS 서류) 1부

 ㆍ사업자 또는 법인 명의 통장 사본(해외계좌 인증 서류 가능) 1부​


▶ 사업자가 아닌 개인

 ㆍ 성인 : 필요서류 없음.

  ㆍ미성년자 : 법정대링인 동의서 / 법정대리인 증명서(가족관계 증명서) /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

네이버의 장점은 수수료가 낮다는 점이고, 단점은 광고 경쟁이 심하여 비용이 높으며 키워드 선택을 잘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쿠팡의 판매수수료 10%대에 비하면 어마어마 하게 낮은 수준 입니다.1321



▶스토어 개설/상품 등록/판매 수수료 : 무료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 (VAT 포함) : 2%


▶네이버페이 결제수수료 (VAT 포함)

 ㆍ신용카드: 3.74%

 ㆍ계좌이체: 1.65%

 ㆍ무통장입금(가상계좌): 1% (최대 275원)

 ㆍ휴대폰 결제: 3.85%

 ㆍ네이버페이 포인트: 3.74%





입점 업체 수는 2020년 1분기 기준 약 30만개 이며, 등록된 상품 수는 8억 개 정도라고 합니다. 그중에 식품 카테고리 스마트스토어는 3만6000여개 정도가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입점이 되기에 숫자가 많으며 그만큼 경쟁도 치열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입점 Tip

▶입점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판매자 유형에 따라 다르며, 사업자가 아닌 개인 판매자는 별도서류 없이 휴대폰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본인 명의 통장 사본만 있으면 된다.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통신판매업신고증, 대표(사업자 ·법인) 명의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수수료율은 입점·상품등록 판매 수수료가 없다. 그러나 네이버 쇼핑 노출을 통해 판매가 이뤄질경우 최대 2% 수수료가 부과된다. 여기에 네이버 페이 결제 수수료가 최대 3.85% 붙는다. 따라서 판매자는 상품 가격 책정 시 최대 5.85%의 수수료를 감안해야 합니다.


▶입점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네이버 쇼핑은 물론이고 웹사이트 영역과 이미지 영역에도 상품 노출이 된다. 웹사이트 영역의 경우 별도로노출 설정을 해야 하며 상품이 최소 1개라도 등록이돼 있어야 노출될 수 있다.


▶판매대금 정산은 상품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하면 익일에 정산된다. 만약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하지 않으면 상품이 구매자에게 도착한 날을 기점으로 8일째 되는 날에 자동으로 구매확정이 되고 그 익일에 정산이 된다.


▶초보 창업자를 지원하는 부분이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입점 3개월 초과 1년 미만 판매자 가운데 단계별로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주는 성장포인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월 거래액 200만~800만 원 판매자에게는 15만 원, 800만~4000만 원 판매자 30만 원, 4000만~8000만 원판매자 100만 원을 지원한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센터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