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용량 줄이기 얼마나 줄어들까 실험해봤습니다

pdf 용량 줄이기 얼마나 줄어들까 실험해봤습니다



약 36Mbyte 정도의 PDF파일이 있는데 티스토리 업로드 제한이 10M 였습니다. 그래서 파일첨부를 하려면 용량을 줄여야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찾아보니 간단한 해결방법이 있었네요.

PDF용량을 줄이면 얼마까지 줄어드는지와 이미지 퀄리티 각 페이지 품질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PDF문서는 편집 가능한 원파일을 제공하기 부담스럽거나, 어는 곳이든 호환이 편리하게 되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 사용하는 파일 입니다.


그런데 고퀄리티로 작업을 하다보면 용량이 너무 많이 늘어나서 웹사이트 파일첨부나 이메일 첨부를 할때 안된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해본 사이트는 가장 유명한 스몰 PDF 홈페이지 입니다.


Smallpdf 바로가기



스몰PDF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주 많습니다.

ㆍPDF 압축 : 품질을 낮추지 않고 용량 줄이기

ㆍPDF 변환 : word, ppt, excel 파일과 PDF 서로 변환 가능 / JPG

ㆍPDF 페이지번호 추가 삭제

ㆍPDF 합치기 :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기능. / 분할하기도 가능 합니다.



용량줄이기

가장 앞에 있는 메뉴인 PDF 압축을 선택 합니다.


용량줄일 원본 파일 업로드 하기

여기에 PDF 드롭하기 또는 파일선택을 통해서 작업 대상 파일을 업로드 해줍니다.








파일을 찾아서 업로드를 선택하고 나면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용량이 크면 클수록 오래 걸리네요.



업로드가 완료되면 옵션선택을 하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에서 첫번째가 초저용량으로 압축하는 것이고 오른쪽이 고품질로 공유하기에 이상적인 파일로 압축하는 방법 입니다.


원본 파일 용량이 36M 이었는데 압축파일 옵션이 9M 파일과 21M 파일중에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9M 파일로 압축하게 되면 75%를 압축하는 파일이 되네요. 10M 이내로 들어오는 작은 파일을 ㅅ ㅓㄴ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옵션에서 압축할 파일용량을 선택하고 단음 단계를 누르면 압축과정은 순식간에 마무리 됩니다. 원본파일 업로드 시간이 오래 걸린 이유가 업로드 단계에서 대부분 처리가 되는 것이었네요. 





그런데 옵션 선택할때는 9M 정도로 압축예상 된다고 했는데, 실제로 다운받은 파일은 95%가 압축된 1.5MB 입니다. 예상과 실제가 차이가 나눈군요.




이제 원본 파일과 95% 압축된 파일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파일 모두 100% 사이즈로 보게되면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그러나 이정도 차이라면 충분히 압축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퀄리티 이미질를 보여줘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압축을 해도 충분히 의미 전달하는데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용량을 줄인 파일 링크를 다른사람에게 전달하여 다운 받을 수 있게 할수 있으며, JPG로 변환하거나 이메일로 파일 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몰PDF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PDF파일 용량 줄이기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으로 압축비율은 생각보다 높았으며 파일 이미지 품질은 나빠지지만, 그렇다고 못 알아볼 정도로 많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은 무료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사용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