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등록하는 방법

구글 웹마스터 도구 티스토리 등록하는 방법


구글에 나의 티스토리가 좀더 많이 노출되고 유입을 많이 얻어오려고 하면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오래전에 해봤었는데 최근에 다시 해보려하니 구글 화면이 많이 바꼈네요. 신규로 다시 등록도 해야하고, 나중에 다시보기 위해 메모용으로 정리해 둡니다.





오래전에는 신규 사이트를 만들면 돈을 주고 포털검색엔진에 등록하기도 했었는데 최근에는 유료등록은 모두 없어진듯 합니다. 대신에 웹마스터도구라는 것이 생겨서 여기에 꼭 등록을 해주어야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 내 사이트로 유입이 생기게 됩니다.


먼저 네이버나, 다듬 등에서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여 바로가기 해주세요.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www.google.com/webmasters/tools/



구글서치콘설에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분들은 간단한 절차를 통해 회원가입먼저 해주세요. 가입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서치 콘솔 메인 화면에서 왼쪽 상단을 클릭하고 나서 속성추가를 눌러서 사이트 등록절차를 시작합니다.






+속성추가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팝업창이 나옵니다.  속성유형을 선택하는 단계인데 여기서 티스토리를 등록하려면 오른쪽 URL접두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입력하 주소의 URL과 지정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URL, 그리고 여려개의 인증 방법이 허용되는 방식 입니다.



등록하자고하는 티스토리 주소를 https:// 를 포함하여 입력하고 나서 계속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가 실재 존재하는지 속성확인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사이트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는 속성확인 단계를 마치면 다음으로 소유권확인 단계입니다. 등록하고자하는 사이트가 자신의 것인지 구글에 확인해 주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티스토리를  등록하는 방법으로는 HTML태그 입력으로 해주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으로 하지 말고  다른확인방법 중에 태그입력 방법을 선택하세요.






HTML 태그 입력 방법을 선택하면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자신의 사이트에 붙여넣으라고 코드가 나옵니다. 이것을 CRRL + C로 카피를 해주세요. 


카피를 한 후에는 현재의 소유권확인 창을 닫지 마시고, 아직 확인도 누르지 말고,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를 열어야 합니다.




구글에 등록하고자 하는 자신의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로그인 해주세요. 앞에 열어 두고 있는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는 닫으면 안됩니다. 계속 열어두세요.


티스토리 스킨 편집을 선택하여 html 편집 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스킨편집 > html 편집을 선택해 주세요.






html 편집기가 열리면 구글소유권 확인을 위해서 CTRL + C 카피해 두었던 코드를 붙여넣기 해주면 됩니다. 이때 붙여넣는 위치는 <head>  ~   </head> 내에 넣어야 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기존에 <meta > 테그가 여러게 있는 곳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꼭 적용을 눌러주세요.





이제 다시 구글소유권 확인 창으로 이동해 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인증 확인 중..... 이라는 메시지가 잠시동안 뜨게 됩니다.

코드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다면 소유권 확인을 완료되면서, 구글 웹마스터 등록도 완료됩니다.





이렇게 소유권이 확인됨 메세지 창까지 뜨면 성공입니다.

티스토리를 등록하려면 html 태그 입력 방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확인된 상태를 유지하려면 티스토리에 입력한 메타테그를 삭제하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 등록이 완료되면 아직 데이터가 전혀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이 빈공간으로 나오며, 하루정도가 지나면 각종 그래프와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상으로 구글에 내 티스토리를 노출하기 위하여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