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고객예탁금 확인하는 곳 개미들의 자금

증시고객예탁금 확인하는 곳 개미들의 자금


주식시장은 3월19일 대폭락 이후 6개월 가까이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실경제가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 이렇게 올라가는 이유는 개미들의 자금이 끊임없이 신규로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 흐름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알수 있는 증시고객예탁금 그래프를 볼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개인 vs 외국인+기관의 대결 구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개인이 살때는 외국인과 기관이 팔고, 반대로 개인이 사면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 하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까지는 꾸준히 상승하는 시장에서 개인의 역할이 가장 컷다고 할수 있습니다. 언제까지 상승이 이어질지 예측할 수 있는 자료 중에 하나인 주식구매 대기자금인 고객예탁금 규모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그래프로 가장 보기 좋게 제공하는 곳은 금융투자협회 내의 종합통계서비스 페이지 입니다.



포털 검색창에 금융투자협회를 검색하여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홈페이지 아래쪽에 있는 바로가기 메뉴가 여러개 있는데 이중에 종합통계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종합통계서비스를 선택하면 새창으로 페이지가 열립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허가 해주어야 통계 그래프 등을 볼수 있습니다. 플래시 허용을 미리 해주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통계페이지의 상단 주식메뉴에서  증시자금추이를 선택해 주세요. 




증시자금추이를 클릭하면 날짜별 자금규모가 표로 나옵니다.

투자자예탁금 / 장내파생상품 거래 예수금 / 위탁매매 미수금 등등


여기에서 화살표로 표시한 챠트보기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챠트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파란색이 장내파생상품 거래예수금이고 황토색이 우리가 찾고 있는 투자자 예탁금 추이 그래프 입니다.




중간에 선택메뉴에서 투자자예탁금마 보이도록 체크해 주시고 기간도 최대 6개월까지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오늘 날짜 기준으로 찾아본 고객예탁금 추이 그래프 입니다. 3월달 동학주식운동 때의 신규자금 유입 그래프는 수식상승 입니다.


단위가 백만원 이므로 8월20일 52.6조원을 넘었다가 살짝 내려왔지만 상승세는 유지되고  있습니다. 


올해초만 해도 30조원 규모였지만 꾸준히 상승하여 현재는 50조원을 넘은 상태이고 앞으로 100조원까지 갈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네요. 시장에 풀린돈이 정말 많고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돈들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요즘과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 은행에 돈을 저축해 두면 물가상승에 못 미치기 때문에 마이너스 이자가 됩니다. 그리고 개미들인 우리는 마지막 기회가 될지도 모르는 이번 상승장을 놓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주식으로 돈이 몰리는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신규자금이 유입될지 틈틈이 중시자금추이 그래프를 보면서 투자에 참고하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