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종류와 운영방식 차이점

라이브커머스 종류와 운영방식 차이점


언제나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할때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큰 기회가 생기기 마련 입니다. 최근 소비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대화하면서 쇼핑하는 라이브커머스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 분이라면 새로운 유통채널에 도전해 보는 것을 권하면서 지금까지 나와았는 라이브커머스 종류와 운영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더이상 오프라인을 통해서 사람이 모이지 않는다면 온라인으로 가야 되는데 가장 간단한 방법이 스마트폰에서 방송 버튼만 누르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할 수 있는 채널이 있습니다.



상품판매 방송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큰 자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신고증, 판매할 상품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란 :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뜻합니다. 우리나라 대표 IT기업 선두인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며 시장의 판을 키우고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종류


⊙네이버 쇼핑 라이브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업체를 위한 개방형 플랫폼, 일정조건만 충족하면 바로 방송가능


⊙카카오쇼핑라이브 : 쇼호스트가 제품소개 하며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파급력이 크다.





⊙티몬 - 티비온

⊙위메프 - 어디까지 팔아봤니

⊙11번가 - 라이브11

⊙sk스토아 - SBS필ㆍ픽캐스트

⊙하이마트 - 하트라이브

⊙현대백화점 - 백화점 윈도 라이브

⊙롯데백화점 - 100LIVE

⊙AK플라자 - 모바일 라이브 방송


국내의 다양한 기업들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판매자는 효율이 좋은 곳을 선택하여 판매 방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활성화되어 있고 소비자가 많은 네이버쇼핑 라이브에 대해서 조금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쇼핑라이브 바로가기


네이버에서는 처음 셀렉티브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를 출시 했다가 지난 7월30일부터 네이버라이브쇼핑으로 새롭게 선보였으며, 카테고리 종류는 13가지로 캘린더, 챌린지, 푸드, 백화점, 리빙, 플레이, 해외직구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쇼핑라이브의 방송 등급조건은 스마트스토어 파워등급이상이다. 씨앗, 새싹, 파워, 빅파워, 프리미엄, 블래티넘 중 씨앗과 새싹 등급의 라이브는 서비스 안정화가 진해된 후에 실시할 예저이라고 합니다.


수수료기준은 라이브에 노출된 상품을 통해 구매가 일어나는 경우 결제수단(수단별 차이 있음) + 라이브 매출연동 수수료 3%가 있습니다.(최대 6.86%)



인구가 많은 중국에서는 이미 대중화된 쇼핑채널이며 중국 시장규모는 30조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곳에서 서비스를 하면서 판매되는 상품의 종류도 상상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최근 전기자동차나 명품을 팔거나 참치 해체쇼를 방송 하기도 했으며 방송하루동안 5억원이상 해당 제품이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 더욱 모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이 발달한 최근 십여년간 트랜드가 변하면서 새로운 시장이 열렸을때 먼저 참가하는 사람들에겐 기회가 꼭 있었습니다.


홈쇼핑 채널을 운영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 더이상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세상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난 판매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