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부장 으뜸기업 22곳 리스트 산업부 선정

2019년 시작된 일본의 수출규제로 우리나라의 소재 부품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들을 돌아보고 육성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아베의 슈출규제 헛발질 때문에 우리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 하이닉스, 현대차, SK, LG 등의 대기업에서 완성품을 생산할때 필요한 각종 소재와 부품 등을 국산화 하지 않았고, 중소기업에서 새로 개발한 제품이 있어도 테스트를 해주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부터 본격적으로 대기업과 정부가 합심하여 소부장 육성에 나서면서 관련업종의 주가도 상당히 좋았고, 실질적으로 국산화가 많이 진행되어 좋은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으뜸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명과 핵심전략기술은 위의 표에서 확인해 보세요.

소부장 으뜸기업 22곳

ㆍ주성엔지니어링

ㆍ경인양행

ㆍ동진쎄미켐

ㆍ코오롱인더스트리

ㆍ신화인터텍

ㆍ선익시스템

ㆍ에이치앤이루자

ㆍ에이테크솔루션

ㆍ일진머티리얼즈

ㆍ아모텍

ㆍ에코프로비엠

ㆍ와이지-원

ㆍ이오테크닉스

ㆍ하이젠모터

ㆍ세솔다이아몬드공업

ㆍ에스비비테크

ㆍ아스플로

ㆍ미래컴퍼니

ㆍ상아프론테크

ㆍ성우하이텍

ㆍ오토젠

ㆍ후성

 

 

매년 산업부에서 해왔던 것이지만 앞으로 더욱 소부장 산업을 육성하는 취지에서 으뜸기업 22곳을 선정하여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대기업 전방산업과의 연결해 주며 향후 5년간 맞춤형 밀착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으뜸기업 혜택

⊙5년간 최대 250억원 (연간50억원)의 R&D 지원 / 기업 부담금을 대폭 완화

⊙글로벌 진출 적극 지원 : 해외 유력 플렛폼 대상 공세적인 홍보

⊙기업 성정 걸림돌 제거 : 규제애로 전담창구, 규제하이패스 제도 (15일 이내 개선여부 검토)

 


 

분야별 업체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반도체ㆍ디스플레이 : 7개

●기계금속 : 7개

●전기전자 : 4개

●자동차 : 3개

●기초화학 : 1개

 

산업부는 앞으로 2024년까지 소부장 으뜸기업을 100개사로 확대할 예정이며, 올해 선정된 산업범위에서 바이오, 에너지 등 차세대 유장 산업 분야까지 선정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선정된 22개 업체는 대부분 상장되어 있는 회사들로 우리모두 관심종목 리스트에 넣어놓고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제조업 강국인 대한민국의 지위를 더욱 오래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품 소재 장비와 같은 기초과학에 더 많은 투자를 해주어야 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