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019년 변경내용 정리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2019년 변경내용 정리.



기초노령연급 수급자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금은 기초연금이라고도 불리며 만65세 이상의 노인분들에게 기초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제도 입니다. 평균 기대수명이 80세 이상으로 들어서는 요즘 정년퇴직 이후에도 최소 20년 이상은 모아놓은 돈으로 생활을 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이 대부분인 것이 사실 입니다. 





우리나라는 전국민 노후대책을 위해 1988년부터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제도가 시행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한 분들이 많고, 가입을 했더라도 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의 노인빈곤문제 해결과, 미래세대 부담을 덜기위해 꼭 필요한 제도 입니다.





기초노령연급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은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수 있으며 신청 또한 같은 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수급자격과 소득인정의 경우 계산방법, 인정되는 재산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노령연급 대상자안내

기초연금은 만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 거주하는 어르신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신청기준액 이하인 분들께 드립니다.


소득인정금액 기준을 보면, 일반수급자의 경우 단독가구는 1,370,000원  부부가구는 2,192,000원 아하 / 저소득수급자의 경우 단독가구는 50,000원 부부가가는 80,000원 이하인 경우 수급대상자 입니다.



참고로, 소득인정액은 월소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월소득 + 재산환산소득을 합한 액수가 소득인정금액 입니다.




소득인정이란 월 소득평가액과 새산의 월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그리고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급,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원칙적으로 기초노령금 수급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대상자를 쉽게 다시 정리하면

- 만65세 이상

- 대한민국 국적 + 국내거주

- 월 인정소득액이 기준 이하인 분 (단독가구. 부부가구)

- 각종 공무원연금 등의 수급자와 배우자 제외됨. 




기초노령연금 얼마를 받나?

위의 기초노령연금 수급 기준에 해당하는 분들은 : 2019.4월 ~ 2020.3월 : 일반수급자 월 최대 253,750원, 저소득수급자 월 최대 300,000원을 받게 된다.


일반수급자는 소득하위 70%이며, 저소득수급자에 않는 기초연금 수급자, 저소득수급자는 소득하위 20%에 해당하는 기초연급수급 대상자.




기초노령연금 수령액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어서 알기 쉽지만, 수급대상자와 조건들은 여러가지 복잡한 상황과 계산이 필요합니다. 일단 수급대상자가 되는지 자가진단을 해본 후 연금을 신청하면 될 것입니다.





기초노령연금 자가진단을 해보면 내가 수급대상자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나이 65세이상, 국적과 국내거주 확인, 직역연금 가입 해당사항 없는 경우, 자동차 보유여부와 3,000cc이상이거나 차량가액이 4,000만원 이상인 아닌 경우, 각종 회원권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자녀명의로 되어 있거나 표준공시지가 6억원이 넘지 않는 경우, 그리고 주소지가 중소도시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재산액 계산시 추가 공제가 된다. 

꼭 기초연금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기초노령연금 신청 서류 준비

- 대리인 :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복지 시설장 등 을 통해서도 신청가능하며,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 신청은 연중 언제나 가능하며,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가능 합니다.




준비서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여권 등)

-기초노령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본인계좌)

-배우자의 금융정보제공 동의서(배우자가 있는 경우)

-전월세계약서 (해당자에 한함)


위의 서류들을 준비한 후 주소지 관할 읍면.동사무소에 방문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여 

- 신청서, 금융정보제공동의서, 소득,재산 신고서, 수급희망 이력관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지금까지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수급금액, 수급준비서류 등을 알아봤는데, 노령연금은 나이가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정리해본 내용은 기본적인 것으로서 조금 더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