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이 계산기 이용해 한국식 나이계산하기

만나이 계산기 이용해 한국식 나이계산하기


대한민국에 태어나면 나이 계산도 복잡 합니다. 평상시 세는 나이와 만나이가 다르기 때문이죠. 우리나라는 엄마 뱃속에서 부터 나이를 먹기 시작하여 태어나면 바로 1살로 나이를 세기 시작합니다. 

평상시에는 헷갈릴 일이 없는데, 공식적인 일이나 문서에 나이를 적어야 할때는 만나이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정확히 계산해 봐야 합니다.





나이를 계산하는 방식 때문에 문화에도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외국의 경우 나이를 셀때 개개인의 생일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생활속에서도 개인이 중시되는 것 같고, 한국은 나이를 셀때 태어난 년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같은 나이가 되는 단체를 우선하는것 같습니다.




만나이를 계산할 때는 생일이 중요합니다. 생일이 자났는가 아닌가에 따라서 나이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만나이를 계산할때는 생일기준으로 계산합니다.



Daum 만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여 만나이 계산기를 검색해 주세요. 검색결과 달력이 나오면서 다양한 날짜 계산이 가능한 화면이 나옵니다.


맨 아래 '만나이' 부분에 생년월일을 입력해주세요.

생년월일 입력 방법은 년도4자리 월2자리 일2자리를 숫자만 입력하면 됩니다. 19901231 식으로 숫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컴마가 찍힙니다.


그리고 계산 버튼을 눌러주면 만00세, 띠까지 나오네요.




만나이 계산기에서 기준일을 과거로 하면 지난시간의 만나이를 계산해 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980.01.01생을 넣고 계산해 보니 만39세 양띠로 나오네요. 한국식 나이로 하면 1980년생이면 40살이 넘엇을텐데요.


다음 만나이 계산기의 범위는 1900년부터 2060년까지 계산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NAVER 만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네이버를 이용해서 똑같이 만나이를 계산해 봤습니다. 

출생일과 기준일 입력하는 것은 똑같지만 폼이 조금 다르네요. 왠지 네이버가 좀더 알기 쉽다는 생각이 드는데 저만 그런건가요?



예시로 1980.08.02일생 만나이를 계산해 보니까 38세, 원숭이띠 입니다. 생일이 하루만 빨라서 8월1일 이었다면 생일이 지났기 때문에 만39세가 됩니다. 쉬운것 같으면서도 뭔가 복잡하고 헷갈리네요. 오늘을 기준으로 생일지났으면 +1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년도로 나이를 세는 분들은 생일이 지났느냐 아니냐를 따지는 것이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익숙한 한국식 나이가 편한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러나 점점 외국식 나이 계산법이 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비율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제는 하나로 통일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전통적인 것도 좋지만 괜히 나이 한살 더 먹는 것도 싫고요. 12월에 태난 사람들은 태어난지 몇일 되지도 않아 2살이 되는 것도 이상하고, 빠른년생들과 트러블도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