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아파트 조회방법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미분양 아파트 조회방법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주거 수단은 아파트 입니다. 전국 어디를 가나 엄청나게 지어진 아파트 단지들을 볼 수 있고, 병풍처럼 펼쳐저 있는 수많은 아파트를 보면서 저 많은 아파트에 주인은 다 있는지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수도권이 아닌 지방쪽에는 미분양 아파트도 많아지고 아파트 가격도 많이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과연 미분양 수량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2019년 8월말 기준 전국 미분양 62,385호, 수도권 10,331호 소식 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매달말기준 발표하는 자료로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국 자료와 지방자료별로 확인이 가능하고, 주택 규모별로 소형,중형,대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준공완료 이후에도 미분양으로 남아있는 호수도 있습니다.



전국 미분양 아파트를 조회해 보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통계누리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합니다. 통계누리 홈페이지에서는 아파트 정보 뿐만 아니라 국토, 도시, 건설, 도로, 교통 등에 대한 통계도 볼 수 있습니다.



통계누리 바로가기 : http://stat.molit.go.kr/portal/main/portalMain.do



홈페이지에서 가운데 있는 메뉴인 주택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통계선택 페이지에서 주택 > 승인통계 > 미분양주택현황보고 > 미분양현황_종합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미분양 아파트 수를 시도별로 볼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통계표보기 메뉴에서 기간선택이 가능하고 미분양 주택의 숫자는 호 기준 입니다. 볼수 있는 미분양 현황은 민간부분과 공공부분으로 나눠서 표시가 되고, 시도별 미분양 현황을 표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엑셀 파일을 다운 받아서 보고 싶다면 관련파일을 누르면 됩니다.






시도별 미분양 현황을 살펴보면 전국은 58,838호가 미분양이고 서울은 미분양이 거의 없는 상태이므로 아파트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경기도 미분양이 4968호 인데 지역별로 확인하고 싶다면 이전 메뉴에서 시군구별 미분양 현황을 선택해서 보시면 됩니다.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미분양이 있는 지역은 평택시 2663호 입니다.



관련 자료를 엑셀로 다운받아서 사용하고 싶다면 관련파일 메뉴를 선택한 후에 가장최근 날짜로 되어 있는 엑셀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현재 올라와 있는 파일 중에 가장 최근인 2019년 8월말 파일을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엑셀파일에서는 총괄정보, 규모별, 시군구별, 공사완료후 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말 기준 미분양 정보 엑셀파일 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받으세요.


미분양주택현황(2019년8월말)_통계누리★.xlsx



주택 미분양 현황 년도별 그래프 자료 입니다. 노란색 선그래프가 수도권이고, 막대그래프가 전국 통계 입니다.


그래프 상으로 보면 2013년 이후부터는 전국 미분양 주택은 5만호 정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수도권은 2015년 이후 급격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보여주네요. 지방아파트 가격은 미분양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인구감소 등의 문제로 인해 상승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네요.



이상으로 미분양 아파트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