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확인 사이트. 숨쉴수가 없다..

미세먼지 농도확인 사이트. 숨쉴수가 없다..



환경부에서 미세먼지 관련 안전안내 문자가 매일 오고 있다. 도데체 어디로 피하란 말인가? 겨울철만 되면 대한민국을 떠나 있어야 하는 것인가요? 저처럼 폐가 안 좋은 사람은 미세먼지가 심하가 발생하는 날이면 가슴이 아파서 숨을 쉴수가 없습니다. 안전문자처럼 비상저감조치 시행을 확인하고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이 대책의 끝인가요? 건강관리에 유의하라는데.. 어떻게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청명한 가을 하늘을 올려다 보면서 깨끗한 공기에 대한 소중함을 잊고 있었는데... 매년 겨울철만 되면 도저히 살수가 없다.




누구나 스마트폰에 미세먼지와 날씨와 관련된 앱을 하나씩은 깔아 두고서 매일매일 확인하며 생활하는것이 일상이 된 현대인이다.


한강건너편이 흐릇하게 보일 정도의 날씨인 날에는 야외활동을 조금만 해도 가슴에 통증이 올라온다. 내가 이정도일텐데 어린이들은 어떨까... 


미세먼지 농도 확인 사이트

첫번째 사이트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대기오염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곳으로 자세하게는 우리동네의 대질을 확인 할 수도 있다.


대한민국의 대기 오염 :실시간 확인 바로가기

https://aqicn.org/map/southkorea/kr/







동네별로 좀더 자시한 미세먼지 농도를 숫자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의 실시간 상태와 일주일 간의 예보까지 볼 수 있는 곳이다.

그리고 과거 1년6개월 간의 데이터를 비교하며 확인할 수 있다. 숫자와 함께 컬러로 구분하여 한눈에 상태가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ㆍ초록 : 좋음

노랑 : 보통

황토 : 건강에 주의

빨강 : 건강에 해로움

보라 : 매우 건강에 해로움

진빨강 : 위험




과거 1년6개월간의 대기질 정보를 지역별로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대체로 7월~9월까지가는 좋음이 많고, 11월~3월까지는 나쁨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람의 영향이 크겠죠. 여름에는 남쪽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바람때문에 공기질이 좋고, 겨울철에는 북쪽인 중국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영향으로 미세먼지가 매우나쁜 상태에인 것입니다. 





미세먼지 위성사진 사이트

earth :: a global map of wind, weather, and ocean conditions 

위의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 논란은 있지만, 시각적으로 보기에 이곳만큼 쉽게 표현한 곳이 없는것 같습니다. 우리가 전문가도 아닌데 쉽게 표현된 곳을 찾는것은 당연하겠죠.


https://earth.nullschool.net/#current/chem/surface/level/overlay=cosc/orthographic=-236.17,35.78,1759/loc=129.155,32.492


여기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때마다 드는 생각은 중국에도 사람이 살텐데 저기서 어떻게 숨을 쉴까? 


중국에서 겨울철 난방을 시작한다는 뉴스가 나오기 시작하면 바로 저렇게 검붉은 색으로 표시되기 시작한다.



불과 한두달 전의 청명한 가을하늘이 그립습니다.

이제 겨울에는 이런 하늘을 볼 수 없는 건가요?  이정도면 전쟁에 준하는 상황아닐까요? 사람이 살 수가 없는데... 이제는 대책이 나와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