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서 변경등록 하기 프랜차이즈 본사

정보공개서 변경등록 하기 프랜차이즈 본사


프랜차이즈 본사는 매년 정보공개서를 변경등록 해야 합니다. 올해는 법인 사업자는 2020년 4월29일까지 변경등록해야 하고, 개인사업자는 2020.6.29일까지 등록해야 합니다.

해마다 하는 것이지만 일년에 한번씩 하는 업무라 할때마다 새롭게 다가옵니다. 다음을 위해 기본적인 메모를 포스팅 해둡니다.





정보공개서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예비 가맹점주와 계약하기 전에 제공해야하는 것으로 회사의 재무상황과 가맹하게될 브랜드의 수익성과 계약조건,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부담해야하는 금액 등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포털에서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들어가야 합니다.




법인인 경우 법인공인인증서로 회원가입하여 로그인을 한 후에 정보공개서 등록신청 메뉴를 선택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my메뉴에서 등록되어 있는 브랜드명 리스트가 나오며 이중에 변경등록할 브랜드를 선택합니다.



가장먼저 정보공개서 변경등록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법인명, 영업표지(브랜드)를 입력하고 신청인에는 대표자의 정보를 입력하고 정보공개서 담당자에는 담당자 정보를 입력 합니다.



신청서 하단에 있는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에 동의하고 대표자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에 대표자 이름을 등록한고 신청서 작성완료 및 다음단계로 넘어가기를 클릭 합니다.





신청서 작성 다음 단계는 변경항목 선택 입니다. 

정기변경과 수시변경이 있는데 현재 진행하는 과정은 정기변경이므로 "정기변경등록 필수 신청항목 일괄선택" 기능을 사용하여 한번에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 가도록 합니다.



2020 정기변경등록 필수 부분을 체크한 후에 바로 맨 아래로 스크롤을 주~욱 내린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중간에 있는 상세항목들은 일괄선택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체크되므로 따로 만질 필요 없습니다.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본격적으로 정보공개서 변경등록 내용들을 입력하는 단계 입니다.

변경등록을 위해서 작업된 정보공개서를 열어놓고 비교해가면서 꼼꼼히 숫자들을 입력해 주세요.



재무재표와 손익계산서를 보고 자산총계, 부채총계, 년 매출액, 년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을 입력해 줍니다.


영업표지에는 브랜드 이름을 적고, 매출액에는 가맹사업 관련 매출액을 산정하여 천원단위 이하는 절사하고 상한값과, 하한값을 입력해 줍니다.




바로전 사업연도 말 임직원수는 2018년말 임직원수와 2019년말 임직원수를 입력해 줍니다.





가맹점 및 직영점 현황표는 2019년 12월31일 기준으로 지역별 매장 숫자를 입력해 주면 전체 항목은 자동으로 계산 됩니다.

최근 3년간 내용이 나오게 되어 2017년 부터 매장 숫자가 표시 됩니다.



ㆍ바로 전 3년간 가맹점 수 입력

ㆍ가맹점 변동 상황 2019년 연초, 신규개점, 계약종료, 계약해지, 명의변경 입력

ㆍ본 영업표지 외에 가맹본부 또는 특수 관계인이 경영하는 가맹사업 현황

ㆍ바로전 사업연도 가맹점 사업자의 연간 평균 매출액과 산정기준


ㆍ가맹지역본부 (지사, 지역총판)의 일반정보

ㆍ가맹지역본부 수

ㆍ 광고, 판촉 지출내역 > 변경내용

ㆍ 광고 판촉비 내역



ㆍ가맹점 사업자의 부담 항목

ㆍ 영업중의 부담 - 비용 부담 (상표사용료, 광고분담금, 교육훈련비, 점포환경 개선비용 등)

ㆍ 구입요구 품목 구입을 통한 가맹금 지급


ㆍ 차액가맹금 지급금액

ㆍ가맹점당 평균매출액 대비 평균 차액가맹금 지급금액의 비율


ㆍ 가맹점 사업자에 대한 감독



차액가맹금에 대한 항목은 2019년 변경등록 때부터 새로 생긴 항목 입니다. 제조 생산을 하지 않는 제품을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맹점에 유통, 공급하면서 얻게 되는 마진을 가맹점의 매출액 대비 비율로 계산한 항목 입니다.


개념도 모호하고 산출하는 계산식도 복잡한 항목이기 때문에 처음 작성하는 경우에는 이부분에서 거의 막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잘 모를 때에는 공정위 가맹사업부에 문의 전화하여 해결해 보세요.





마지막 단계가 증빙자료 첨부 입니다. (각 자료별 수개의 파일 첨부 가능합니다.)

증빙자료 첨부는 2019년 사업실적이 포함된 변경 정보공개서, 가맹계약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을 파일 첨부 합니다.




약 20가지 정도 되는 증빙자료 파일을 꼼꼼히 파일첨부한 후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작성하면서 건너뛰어 공란으로 남아 있는 항목을 모두 입력하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빠짐없이 모두 입력해야 신청하기가 완료 됩니다.




정보공개서 변경등록 신청(변경신고)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미리 작성해야 하는 서류도 많고, 증빙자료로 첨부해야 하는 서류 양도 상당 합니다. 하나하나 빠짐없이 작성 한 후에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여 등록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서류 작성과 등록을 마친 후에 재대로 됬는지 확인하기 위한 페이지는 등록진행현황에서 접수가 됬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매년 4월말까지 접수가 마감되면 심사를 한 후에 변경등록에 문제가 없을 경우 최종 등록완료까지 3~4개월 걸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