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연속 숫자 입력 (올림차순, 내림차순)

엑셀 연속 숫자 (올림차순, 내림차순)


오늘은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엑셀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엑셀에서 연속으로 숫자나 요일, 월 등을 입력할 때 한번에 내림차순 또는 올림차순으로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12345 숫자가 커지는 순서인 오름차순 입력방법은 많이 알고 있지만, 54321 작아지는 내림차순 입력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도록 gif 파일로 캡춰하여 함께 올려 두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ㆍ오름차순은 아래에서 올라가는 순서 12345

ㆍ내림차순은 위에서 내려가는 순서 입니다. 54321


엑셀에서 연속 숫자 입력을 할때 기본 설정값은 오름차순 입니다.


올림차순 연속 입력



위의 예와 같이 숫자 1을 쓰고 사각형 셀 모서리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  십자가 모양이 변하게 되고 Ctrl 키를 함께 누른 상태에서 아래로 드래그 하면 연속으로 올림차순 숫자가 입력 됩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 입니다.

추가로 숫자, 요일, A-1, 영문요일, 월 등의 연속되는 값을 아래로 드래그 하면 올림차순으로 입력 가능 합니다.


내림차순 연속 입력

이제 올림차순의 반대인 내림차순을 연속으로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을 만든 분은 정말 똑똑한 사람인것 같습니다. 





숫자를 내림차순으로 연속입력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100, 99 연속되는 숫자를 2개 적어 준 후 입력한 2개의 값을 함께 선택한 후 아래쪽으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엑셀에서 올림차순이 기본 설정값이라서 반대 방향인 내림차순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대로된 연속값을 넣어주면 엑셀이 인식하고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ㆍ숫자, 요일, 2씩 내림, 영문요일 내림차순


내림차순으로 입력할때 숫자 뿐만 아니라 요일도 가능하며 100, 98 ~ 처럼 2단계로 초기값을 입력한 후 드래그 하면 2씩 자동 차감되면서 입력 됩니다.


위의 방법을 확장하여 적용하면 3단계, 4단계, 홀수, 짝수 등으로 원하는 스텝으로 연속입력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엑셀 팁이지만 모르고 있었던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