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과목, 응시자격 안내

소방공무원 시험일정 및 과목, 응시자격 안내


올해 4월부터 지방직에서 국가직으로 전환된 2020 소방 공무원 시험일정이 연기를 거치다가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이제 올해는 끝났기 때문에 내년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오늘은 소방공무원의 시험일정과 시험과목 그리고 체력테스트 합격 점수 등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국가직으로 전환됨으로 인해서 앞으로 재난 대응과 근무환경, 장비지급 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공무원 준비하는 분들에게 더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 시험일정

ㆍ필기시험 : 3월28일(토) → 연기되어 6월20일(토) 시행

ㆍ채용인원 : 4,844명(공채 2,984명, 경체 1,860명) / 응시자 약52,700명

ㆍ응시자격 : 만18세~40세 이하 남녀 / 1종보통 또는 대형면허 소지자.


매년 2월초에 응시접수를 마감하고 필기시험은 4월에 치룹니다. 그리고 체력검사, 신처검사, 서류전형, 면접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년초부터 일정을 확인하고 차근차근 준비해야 합니다.



공개채용과 경력채용이 있으며 공시생이 준비해야하는 공개채용 시험은 크게 4가지로 1.필기시험 / 2. 체력시험 / 3. 신체검사 / 4. 면접시험 으로 나뉩니다.


1차.필기시험

ㆍ5과목 ( 필수3과목 + 선택2과목) : 과목별 20문항

ㆍ필수과목 : 국어, 한국사, 영어

ㆍ선택과목 : 소방학개론,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사회, 과학, 수학중 2과목 선택.


ㆍ경력채용시 필수과목 :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




필기시험은 토요일에 치뤄지며 합격점수는 모든과목 40점이상(과락) 이며, 전과목 평균 60점이 넘어야 합니다. 1차 필기시험 합격자는 예정 선발인원의 3배수 범위에서 결정 합니다. 문제출제는 중앙소방학교 출제 위탁하여 문제은행 방식이므로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2차.체력시험

ㆍ6종목 시험 : 윗몸일으키기, 제자리 멀리뛰기, 악력, 배근력, 앉아윗몸 굽히기, 왕복오래달기

ㆍ합격점수 : 총점 60점중 30점 이상 득점시 합격


각 평가항목의 점수는 아래표를 참조 하세요. 남,여에 따라 점수기준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3차.신체검사

ㆍ조건 : 직무수행에 필요한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 확인하며 소방공무원 선발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조건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ㆍ체격 : 양팔과 양다리가 완전하며, 가슴·배·입·구강 및 내장의 질환이 없어야 한다.

ㆍ시력 : 두 눈의 맨눈 시력이 각각 0.3 이상이거나 교정시력이 각각 0.8 이상이어야한다.

ㆍ색각(色覺) : 색맹 또는 적색약(赤色弱)(약도를 제외한다)이 아니어야 한다.

ㆍ청력 : 청력이 완전하여야 한다.

ㆍ혈압 : 고혈압(수축기혈압이 145㎜Hg을 초과하거나 확장기 혈압이 90㎜Hg을 초과하는 것) 또는 저혈압 (수축기혈압이 90㎜Hg 미만이거나 확장기혈압이 60㎜Hg 미만인 것)이 아니어야 한다.

ㆍ운동신경 : 운동신경이 발달하고 신경 및 신체에 각종 질환의 후유증으로 인한 기능상 장애가 없어야 한다.





4차.면접시험

ㆍ조건 :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발전성 및 적격성 검정




최종합격 + 가산점

필기 75% + 체력 15% + 면접 10% 합산점수 중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 결정 됩니다.


ㆍ관련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면허증), 사무관리의 2개 분야로 나누어 가점하되, 각 분야별로 유리한 것 하나에 대하여서만 가점하고, 자격증(면허증) 가점과 사무관리 가점은 합산하여 5퍼센트를 초과할 수 없다.





올해 소방공무원 시험은 예정보다 세달이상 연기되어 치뤄졌습니다. 체력시험과 면점까지 마치고 최종합격자가 발표되는 날짜는 8월25일 예정 입니다.

원서접수와 필기시험 날짜는 전국 공통이지만 체력시험 부터는 각 지자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각 시.도청과 소방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