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연금 가입조건 안내

농지연금 가입조건 안내


우리나라 농촌인구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으며 노령화되는 것도 심각한 문제 입니다. 오늘은 농촌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분들이 알면 좋은 제도인 농지연금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점이 많은 제도이니 꼭 확인해 보시고 활용할 수 있는 분들은 신청해 보세요.





농지연금 이란:

만65세 이상 고령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노후생활 안정자금을 매월연금으로 지급받는 제도 입니다. 소유하고 있는 농지를 이용하여 부족한 노후 생활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

1. 부부 종신 지급

ㆍ농지연금을 받던 농업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가 승계하면 배우자 사망시까지 계속해서 농지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청당시 배우자가 60세이상이고 연금승계를 선택한 경우에 한함) 


2. 영농 또는 임대소득 가능

ㆍ연금을 받으면서 담보농지를 직접 경작하거나 임대할 수 있어 연금이외의 추가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재정지원으로 안정성 확보 

ㆍ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며 정부에서 직접 시행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연금채무 부족액 미청구

ㆍ연금채무 상환시 담보 농지 처분으로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 부족하더라도 더이상 청구하지 않습니다. 


5. 재산세 감면

ㆍ6억원 이하 농지는 전액 감면되며, 6억원 초과 농지는 6억원까지 감면됩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지소유자 본인이 만65세 이상 + 영농 경력이 5년 이상일 것

신청연도 말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생년월일을 계산하여 만65세가 넘어야 하며, 신청일 기준 5년이상 영농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영농경력은 중간에 단절된 기간이 있어도 합산하여 5년 이상이면 가능 합니다.





농지연금 가입시 매달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조회를 해볼수 있습니다. 본인 소유의 토지 공시 가격을 먼저 조회해 본후 농지가격을 입력하면 매달 수령 가능한 금액이 자동 계산됩니다.

홈페이지 자동계산기 바로가기 




예를 들어 공시가격 5억의 농지를 기준으로 미리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종신형(정액형)으로 신청한다면 매월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981,610원 입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통해서 미리 계산해 보세요.


참고로 농지연금은 개인당 지급되는 금액으로 1인당 상한 금액은 월 300만원 입니다. 만약 부부가 별도의 농지로 각각 신청한다면 최대 월 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을 지급받는 방법 종신형과 기간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신형은 생존하는 동안 매월 받는 것이고, 기간형은 일정한 기간동안 매월 지급받는 방식 입니다.


ㆍ종신형은 : 정액형 / 전후후박형 / 일시인출형으로 구분 됩니다.

ㆍ기간형은 : 정액형 / 경영이양형으로 구분되면 각 기간은 5년, 10년, 15년 단위 입니다.






정부에서 실행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대표적인것 몇가지만 다시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매월 15일에 입금이 됩니다. 지급일이 공휴일이면 전날 지급 되며 혹시라도 입금이 안될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농지취득에 거리제한 없습니다. 이미 자격이 되신다면 농지 취득에 거리제한 없으므로 부모님께서 강원도에 거주지가 있어도 경기도의 농지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농지연금 가입한 농지는 스스로 경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지은행을 통해 임대위탁 가능하며,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개인간 임대차의 조건이 된다면 개인간 임대차도 가능 합니다. 즉 농사를 직접 경작하지 않아도 되므로 나이드신 분들에게는 아주 유리한 조건 입니다. 



개인당 지급 한도가 매월 300만원까지 입니다. 가입하는 농지의 필지제한은 없으며, 개인당 한도만 존재하여 부부둘이 합쳐서 최대 매월 600만원까지 수령 가능 합니다.


세금 감면 혜택도 있습니다. 재산세를 감면하여 공시지가 6억원까지 재산세 납부하지 않아 보유하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그리고 공무원 연금이나 국민연금을 받고 있어도 농지연금 중복수령 가능 합니다. 



위의 제도가 장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연금을 신청하기 전에 홈페이지와 상담센터 등에 전화를 하여 (1577-7770) 상세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