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명문가 조건 신청방법 안내

병역명문가 조건 신청방법 안내


병역명문가란 3대 즉 조부와 손자까지의 직계비속 모두가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은 국민은 국방, 납세, 교육, 근로 4대 의무가 있습니다. 이중에 성인남성들은 꼭 다녀와야 하는 국방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사회지도층이 많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병무청에서는 국방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사람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하여 2004년부터 병역명문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할아버지부터 아버지 그리고 본인까지 3대가 장교, 준사관, 부사관 병으로 현역복무를 마쳤거나 현재 복무중인 경우에 해당 합니다.




연도별 선정현황을 살펴보면 사업이 시작된 2004~2009년까지는 568가족 2539명이 선정되었고, 최근 2020년은 1017가족 5222명이 선정되어 지금까지 총 6,395가문 32,376명이 선정되어 있습니다.






병역명문가에 선정되면 명예심과 자긍심을 높이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선정되어 시상식을 청와대 초청행사로 진행되며 기념증서와 기념패가 수여 됩니다. 그리고 병적증명서에 병역면문가 표기가 되며 현충일 기념식, 국군의날 등 주요행사에 초청되는 점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국가, 지자체, 민간시설 이용시 입장료, 주차료 등을 면제 또는 할인해 줍니다. 


지역별 우대시설 공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서울

ㆍ면제 : 경복궁 / 덕수궁 / 선릉 / 의릉 / 종묘 / 창경궁 / 창덕궁 / 태릉 / 헌릉


●인천경기 

ㆍ할인 :  과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 / 한국민속촌


●강원 

ㆍ면제 : 정선화암 관광지 / 팔봉유원지

ㆍ할인 : 양구 두타연 / 허브나라 농원


●충북 

ㆍ면제 : 청남대 / 청주동물원

ㆍ할인 : 상수허브랜드


●전북

ㆍ면제 : 마이산도립공원 / 전주동물원


●경남

ㆍ면제 : 경남수목원 / 김해가야테마파크 / 남해군 이순신 상영관 / 외도보타니아

ㆍ할인 : 장사도해상공원


●제주

ㆍ면제 : 제주돌문화공원

ㆍ할인 : 돌하르방공원 / 소인국테마파크 / 제주공룡랜드 / 제주러브랜드 / 제주조각공원 / 한림공원 / 허브동산 / 휴애리


자세한 할인과 면제 대상을 찾으려면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세요. <바로가기>



병역명문가에 선정되면 생각보다 우대를 받을 수 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각종 공원과 병원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매우큰 혜택 입니다.






▶3대 가족중 사회복무요원이라면 선정될 수 있나?

ㆍ병역명문가란 3대의 남성 모두가 현역 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가문을 말하며, 병역이행의 다양한 형태 중 복무기간, 복무난이도, 복무형태 등을 고려하여 사회복무요원 등 보충역으로 복무를 마친 경우는 선정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큰 혜택 중에 하나인 군마트 PX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군마트는 면세품이 많아서 일반시중 마트 보다 저렴하겠죠. 대단히 큰 혜택 입니다. 2020년 10월부터 확대 시행 된다고 합니다.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분이 사망하였을 경우 병무청장 명의로 조화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국 지방병무청 운영지원실과 당직실 전화로 장례식장 등의 정보를 전달하면 조회 후 받을수 있습니다.



3대가 모두 현역 병역의무를 성실히 마쳤다면 꼭 신청하여 국가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받도록 하세요.

兵役名門家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