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동서도로 개통 위치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 위치


오늘은 새롭게 개통한 도로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간척지인 새만금을 가로로 연결하는 동서도로가 완전 개통하였습니다. 2015년 착공하여 2020년 11월에 완공되었습니다. 





새만금 방조제에서 김제시 진봉면 심포항을 연결하는 구간으로 동서2축 개발 계획을 완성한 것입니다. 총길이는  20km로 차량으로 약 22분 정도 소요됩니다.



새만금의 도로망 계획은 아래와 같이 남북 1축 (방조제), 2축, 3축 계획과 동서 1,2,3축 계획으로 되어 있습니다.

남북1축은 방조제 위에 건설된 도로이고, 2축은 군산과 부안을 연결해 주며 산업단지와 공항 등을 지나가며, 3축은 내륙쪽에서 군산과 김제, 부안을 연결해 주는 도로 입니다.




동서라인 1축은 현재 21번 국도로 군산시내와 연결되는 도로이며, 이번에 개통한 2축은 새만금 신항만, 국제협력용지, 서해안고속도로, 전주시를 연결해 주는 중심이 되는 도로 입니다. 앞으로 포항까지 연결하여 국토를 동서로 연결해 주는 도로로 계획중 입니다.


포항까지 연결이 완료되면 새만금포항고속도로 또는 기계신항만고속도로 라고 불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동서3축은 국도30번을 4차로로 확장하여 건설한 도로로 부안 시내를 통과하게 됩니다. 




새만금은 어마어마 하게 큰 공간을 간척사업으로 만든 곳으로 크기를 비교하면 뉴욕의 맨하탄, 파리, 바로셀로나, 전주시 보다 크고, 서울과 비슷하며 싱가폴 런런권 보다 약간 작은 규모 입니다.



다양한 용지계획을 가지고 개발 중인 새만금은 최근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하여 집중 투자되는 지역입니다. 

용즈 게획을 크게 구분하여 보면 산업 연구용지, 환경 생태용지, 농업생명용지, 국제협력용지, 관광레저용지 입니다.



군산공항과 새만금 신항만을 통해 국제 무역이 가능한 곳으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3단계로 개발하고 있는 새만금 입니다.

ㆍ1단계 : ~ 2017년까지 선도사업 가시화

ㆍ2단계 : 2018~2022년 민간투자 확산

ㆍ3단계 : 2023 ~  : 내부개발 가속화




새만금의 도로망 계획은 남북1,2,3축과 동서 1,2,3축 그리고 북선전철, 군산공항, 신항만, 철도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