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새 - 새 찍는 방법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새 - 새 찍는 방법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은 인물촬영, 풍경촬영, 정물촬영 등등 자신만의 영역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오랜기간 촬영을 하다보면 항상 같은 사진만 찍는 느낌이 들때도 있습니다. 

사진취미의 끝판왕 격인 새를 촬영하는 이유는 항상 새롭기 때문입니다. 우리주변이 이렇게 많고 다양한 새들이 있었나 하는 놀라움과 같은 새도 찍을때마다 다르게 표현되기 때문에 지루함이 없습니다.





초망원 렌즈와 삼각대가 없다고 조류 촬영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가까이 있는 새는 삼각대없이 핸드 헬드 촬영도 가능합니다. 200mm 전후의 렌즈 1개만 있어도, 공원을 산책하면서 부담없이 촬영하는 것도 재미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새를 기르고있는 경우 밝은 표준 렌즈로 깨끗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간편한 촬영에서 조금은 전문가 같은 조류 촬영까지 간단한 팁을 알려드립니다.


새 촬영에 조금만 빠져든다면 캐논 EF 600mm F4L IS III USM 같은 괴물 망원렌즈들을 구입하게 될 것입니다.



주변에서 친숙하게 보이는 새들 촬영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새들. 특히 도심에서는별로 볼 수 없다고 생각되는 새들도 의외로 가까이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은 공터나 인근 공원을 찾아 보면 실로 다양한 조류를 만날 수 있습니다. 200mm 전후의 렌즈는 약간 큰 공원을 걷다 보면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고도 경쾌한 조류 촬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조류에서 인기가 높은 것은 푸른 보석이라고도 불리는 물총새입니다. 사전에 물총새가 출몰하는 장소와 머무는 지점 등을 알아두면 촬영할 수있는 확률도 높아지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물이 많은 강변을 산책하면 자주 눈에 보일 수 있습니다. 작은 새이므로 간과해 버리기 쉽상이지만, 파란 몸과 "치! 틱!"이라는 소리가 특징이기 때문에 찾아 봅시다. 매우 빠르게 비행하는 물총새의 순간 촬영은 어렵기 때문에, 우선 가지나 바위에 머물때를 노려서 촬영에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동박새도 인기가 있습니다. 매화나 벚꽃 나무에 머물면서 꽃의 꿀을 빨아 동박새의 모습은 정말 그림 입니다. 상대적으로 경계심이 적은 동박새는 봄이되면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의식하고 찾아 보면 의외로 근처에서 발견 할 수있는 새들. 귀를 기울여 잘 관찰하여 그 사랑스러운 모습을 포착 해주세요.



애완 동물로 키우는 새 촬영

애완 동물로 키우는 새 촬영은 움직임이 너무 민첩해서 어렵다고 포기하지 경우가 있지만, 그럴 때는 새장 속의 새를 촬영 해 보세요. 새장속에서는 움직일 범위가 제한되고 작은 새도 침착하게 있기 때문에 촬영이 쉽습니다.


카메라를 조리개 우선 모드 (Av.A) 로 설정하고 조리개 (F 값) 을 개방 값 (가장 작은 숫자)으로합니다. 이렇게함으로써 초점을 맞춘 포인트 이외는 포커싱 되지 않습니다. 새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각도와 클로즈업 하여 다양한 부위를 찍는 구도를 연습해 보세요.





새를 방 안에서 자유롭게 놀게 할수 있는 경우는 자연스러운 모습도 촬영해 봅시다. 방안은 빛이 부족하고 흔들려 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낮에 창가 등 밝은 장소에서 촬영하도록 합니다. 창가에서 촬영시에는 레이스 커튼을 닫아 둡니다. 이렇게하여 직사광선을 방지하고 부드러운 빛으로 부드러운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밝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밝은 렌즈가 좋습니다. 단초점 렌즈는 배경흐림 효과(아웃포커싱)이 깨끗하기 때문에 추천 합니다. 





야외에서 대형 새 촬영

새 촬영을 계속하면 쉽게 볼수 없는 희귀 조류를 찍고 싶어집니다. 그럴 때는 과감히 나들이를 해 보자. 대형 조류가 날고있는 모습을 찍을때는 초점을 추종 모드 (AI 서보 AF-C)로 설정하고 노출을 플러스 보정하여 피사체를 밝게 합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새를 촬영할 때는 500mm 등 초망원 렌즈를 마운트하고, 삼각대에 올려서 차분히 촬영합니다. 새들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그림이 되는 피사체를 찾아 촬영하고, 다른 촬영자나 주변환경에 주의 하면서 촬영하세요.


야외 조류 촬영에서 초망원 렌즈는 필수라고 해야 겠지만, 없는 경우는 텔레컨버터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텔레 컨버터는 초점 거리를 1.4 배와 2배로 해주는 뛰어난 제품입니다. 그러나 1.4 배를 장착하면 1 조리개 만큼,  2배를 사용하면 2조리개 만큼 어두워 지므로 카메라의 기종에 따라서는 자동 초점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사용하는 카메라를 체크해보세요. 또한 APS-C 사이즈의 카메라를 사용하면 초점 거리가 1.6배가 되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더 망원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조류 촬영은 좋은 타이밍이 올때까지 참을성 있는 기다림이나 운도 필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