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어요

옥수수효능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어요


안녕하세요.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이 되면 생각나는 추억의 음식이 옥수수 입니다. 어린시절 이맘때쯤이면 엄마가 맛있게 삶아주시면 뜨거운 옥수수를 젓가락이나 꼬챙이에 꽂아 한알한알 뜯어먹던 추억은 누구나 있으실 꺼에요. 몇개라도 앉은 자리에서 먹을 수 있었는데 많이 먹지 못하게 하셨던 옥수수 왜 그랬을까요 ? 오늘은 옥수수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의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입니다.  벼과에서 속하는 1년생 식물로 쌀, 밀과 옥수수는 3대 곡물로 꼽힙니다. 영어로는 콘 corn으로 불리고, 중국의 위수수〔玉蜀黍〕에서 유래하여 한자발음을 우리식으로하여 옥수수가 되었고, 사투리로 옥시기, 옥수구, 옥쉬이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병충해에 강해서 농약을 치거나 하지 않아도 어디서나 잘 자라는 특성이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옥수수를 4월중순이 넘어서 심기 시작합니다. 수확기는 7월부터 시작되어 늦게까지는 9월이 넘어서도 수확하기도 합니다.


또한, 옥수수를 심을때 밭에 구역을 나눠 일주일 간격으로 심기도 하죠. 그래야 수확기도 일주일 간격으로 나눠지기 때문인데, 시골길을 다니다 보면 길 옆에서 옥수수를 삶아 파는 분들도 이런식으로 여름철내내 신선하고 상태가 좋은 옥수수를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식이섬유 듬뿍 : 활발한 내장 활동

옥수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이 식이섬유 입니다. 옥수수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으로, 특히 열매(곡물)에는 피부에 좋은 셀룰로오스라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내장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배변 활동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와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는 피부염의 원인이므로 고운피부를 만드는데 좋은 영양성분 입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 이있어 고혈압과 비만, 당뇨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B1

옥수수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은 다른 야채들의 평균에 비해 약 2배 이상 많습니다, 야채류 중에서도 상당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의 효과는 전신에 에너지가 잘 퍼지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당분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부족해지면 초조함을 느끼거나 주의력저하 등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은 알코올의 분해활동에도 관여하여 피로회복 효과도 있고, 어깨결림이나 손발저림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수용성 비타민이지만, 옥수수는 전분층에 싸여 있기 때문에 삶아도 손실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돼지고기 와 장어, 현미 등에도 많이들어 있습니다. 특히 돼지고기에 풍부하기 때문에 옥수수와 함께 술안주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B2, 니아신 : 발육과 피부 미용에 효과

옥수수에 포함된 니아신은 야채 평균의 2.8배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2와 니아신의 효과와 효능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중인 사람은 특히 많이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 입니다.


또한 이러한 영양은 피부와 점막의 재생을 촉진하는 기능도 있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염증이나 피부자극, 눈의충혈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B2와 니아신도 비타민 B1처럼 수용성이지만, 옥수수에 포함된 성분은 전분에 쌓여있어 삶아도 손실되지 않습니다.





비타민E :  항산화 작용과 혈액순환 촉진

옥수수에 포함된 비타민E는 비타민 중에서도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냉증이나 어깨 결림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기미와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탄력을 가꾸어주는 등 다양한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동일하게 항산화 작용을 가진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제아잔틴'도 포함하기 때문에 더 강력한 안티 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옥수수의 발아 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남기지 않고 모두 먹는것이 효과적입니다.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옥수수인데요.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의 상승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있는 영양입니다. 또한 이뇨작용도 있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 시켜줍니다. 또한 근육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건강 유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옥수수 수염에도 좋은 효과

옥수수 수염차는 건강식품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수염 부분에는 칼륨, 포도당과 구연산, 비타민 K 등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작용으로 몸의 붓기 해소, 방광염이나 요도염에도 효과 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주의사항 

다른 약을 먹는 분들은 옥수수 수염차와 함께 먹을 수 없는 약이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혈중 칼륨을 줄이는 작용이 있으므로 수유중인 분들도 먹지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주변에서 옥수수의 사용 범위는 정말 광범위 합니다. 삶아 먹거나 구워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한 식품에 들어가 있는 옥수수 이렇게 좋은 효능이 있다니 좀더 자주 먹어야 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