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종류와 단계별 메뉴

채식주의자 종류와 단계별 메뉴


얼마전까지만 해도 채식은 개인의 건강이나 체질적인 이류로 어쩔 수 없이 행해지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젊은세대를 중심으로 지구의 건강, 동물보호와 같은 윤리적인 측면에서 채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IVU (International Vegetarian Unoin) 국제채식인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채식인구는 약1억8,0000만명 이라고 한다. 이중에 우리나라 채식인구는 약150만명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08년 15만명에서 10배 가량 증가한 숫치다.


단계별 채식주의자 구분

채식의 선택이유는 다양하다. 동물보호, 자연보호, 비인도적 축산과 도축거부와 같은 생명보호와 자기신념, 개인적인 건강과 같은 다양한 이유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을 채식주의자라고 부르는데 그 안에서 다양한 단계가 존재하며 각자 유연하게 혹은 엄격하게 제한을 두고 음식을 선택한다.


채식의 단계는 육류, 가금류, 생선, 달걀, 유제품, 곡류, 채소,과일의 섭취 여부에 따라 7가지 단계로 나누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플렉시테리언(Flexiterian)

페스코테리언(Pescatarian)

플로테리언(pollotarian)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오보 베지테리언 (Ovo Vegetarian) 

락토 베지테리언 (Lacto Vegetarian)

비건 (Vegan)







채식열풍

대부분 채식 식당에서는 콩을 이용해 자체적으로 채식용 고기를 만들고 있다. 소스, 드레싱, 향신료까지 직접 만드는 곳이 대부분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식재료 중에는 완전한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이 드물어 수입한 식재료를 사용해 직접 만든다.

과거에는 채식이라고 하면 사찰음식을 떠올리기도 했지만 이제는 이태원이나 강남등에 다양한 채식전문 식당이 생기고 있다.






채식에 대한 오해

1. 채식을 하면 항상 배고프다?
채식을 하면서도 단백질, 섬유질, 지방 등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고, 섬유질은 포만감이 오래 가기 때문에 채소 위주 식단에서 필수적 요소입니다. 채식 때문ㅇ에 배가 고프다면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2.채식을 하면 살이 빠진다?
모든 채식주의자가 마른 몸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육류 위주로 먹던 사람이 점차 고기 섭취량을 줄이고 채소를 먹는 양을 늘려간다면 서서히 체중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채식을 하면 금방 건강해질 것이라고 믿지만 간기간 내에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


3. 비건은 채소면 다 된다?

비건이 채식주의자의 가장 상위레벨이긴 하지만 핵심은 온도에 있습니다. 완벽한 비건이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식재료 온도는 75도 이하를 유지해야 하므로 가열해서 먹을 수 없다. 보통 발효기와 건조기만 사용합니다. 

비건 중에는 완전한 생식을 지양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유는 위와 소장에 부담이 많이 가기 때문입니다. 완전한 생식은 건강악화로도 연결될 수 있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채식열풍이 일어나면서 많은 분들이 채식주의를 선택하지만,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선택하거나 너무 어린 나이에 채식을 선택하는 것은 신중히 판단해 됩니다. 무엇보다 건강한 삶이 가장 우선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단계별 채식주의자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