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버섯의 효능과 요리방법들 소개 입니다.

목이버섯의 효능과 요리방법들 소개


유명산에 들러 산행을 마치고 복귀하는 중에 목이버섯을 판매하는 분을 보았습니다. 간단한 시식행사와 함께 직접 재배한 목이버섯을 판매하고 있더군요. 가평과 유명산일대에는 자연친화적인 농산물을 많이 재배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목이버섯은 동의보감에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라고 소개되어 있으며 오장을 좋아지게 하며 장위에 독기가 몰린 것을 해치며 혈열을 내리고 이질과 하혈하는 것을 멎게 하며 기를 보하고 몸이 가벼워지게 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중국요리에 많이 사용되던 식재료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가정식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모기버섯은 비싼 식재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물을 먹으면 유연하게 묵처럼 흐물흐물해진다고하여 흐르레기라고도 합니다. 건조하면 수축하여 단단한 연골질로 되고 젖으면 다시 원형으로 된다. 몸 전체가 아교질의 반투명이며 울퉁불퉁하게 물결처럼 굽이친 귀 모양을 이루고 있다. 느릅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홰나무 닥나무에서 자란다. 



▶항암효과

목이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버섯으로 알려졌는데 암종양 억제를 90.8% 복수암 억제율 80%로 보고된 강력한 항암효과 식품이라고 합니다.




▶뼈건강

비타민 D와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아이들의 뼈건강과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어르신들의 관절건강, 골다공증, 갱년기, 뇌경색, 및 뇌졸증 예방에 최고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목이버섯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숙변을 제거해 주며, 수분함량은 높고 포만감을 주어 비만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식이섬유 함량이 전체성분 중 50%를 차지하여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정화작용이 뛰어나 고혈압, 성인병, 동맥경과 예방에 좋으며, 철분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목이버섯은 산행을 하게 되면 심심치 않게 볼수 있는데, 일반인은 절대로 산에서 직접 채취한 버섯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목이버섯과 유사한 버섯이 많으며 이런 것들은 몸의 마비나, 구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직접 채취는 하지 말고 판매하는 것을 구입해서 먹도록 합시다.



판매되는 목이버섯들은 대부분 손질이 되어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서 원하는 소스 초장이나 와사비 등에 찍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