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효능 정리와 다양한 요리들

단호박 효능 정리와 다양한 요리


단호박은 호불호가 거의 없는 식재료로 아기들의 이유식에도 사용되고 성인들 건강식에도 사용될 정도로 범위가 넓은 재료 입니다. 그리고 특유의 단맛 때문에 어떤 요리를 해도 맛이 보장되며, 모양도 예뻐서 요리 솜씨를 뽐낼때 자주 사용됩니다.





단호박의 제철은 따로 없이, 연중 계속 생되며, 단호박을 이용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칼로리가 생것 43kcal (100g), 데친것 24kcal  (100g), 찐것 51kcal (100g)로 적은 편해 속하며, 소화를 촉진시키는 섬유질과 칼륨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좋고, 요리를 하면 단맛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먹기 편하고 보관도 편리하여 널리 사용되는 식품 입니다.



좋은 단호박을 구입할때는 색깔이 고르고 짙고 단단한 것이 좋으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능한 곳에서 10~15℃가 적당 합니다. 


구입후 15일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오래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씨와 내용물을 긁어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 주세요. 요리전 손질법은 먼저 깨끗이 씻어 주고, 윗부분만 살짝 잘라내고 내용물을 긁어낸 후 통째로 익힌 후 껍질을 벗기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쓰다 남은 단호박은 빠르게 건조해 지므로 랩으로 싸두세요.



단호박의 주요 영양성분 (100g당)

니아신 0.90mg ㆍ 나트륨 3.00mg ㆍ 단백질 1.70g ㆍ 당질 6.60g ㆍ 베타카로틴 1,145.00㎍ ㆍ 비타민 A 191.00㎍RE ㆍ 비타민 B1 0.04mg ㆍ 비타민 B2 0.03mg ㆍ 비타민 B6 0.11mg ㆍ 비타민 C 19.00mg ㆍ 비타민 E 2.50mg ㆍ 식이섬유1.80g ㆍ 아연 0.17mg ㆍ 엽산 9.30㎍ ㆍ 인 36.00mg ㆍ 지질 0.20g ㆍ 철분 0.40mg ㆍ 칼륨 281.00mg ㆍ  칼슘 22.00mg ㆍ 콜레스테롤 0.00mg ㆍ 회분 0.80g

 



○ 눈 건강, 시력유지

단호박은 눈의 피로를 풀어 주고 시력을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데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탈모에 효과

단호박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장 신경쓰이는 것 중에 하나가 탈모 입니다. 탈모에 좋은 다양한 음식이 있겠지만 자신의 체질에 맞고 먹기에도 불편함이 없는 음식을 추천합니다.



○ 암예방, 항암작용

단호박 속의 노란색 색깔 속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함암효과까지 있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암요양병원 등에서 식단으로 단호박 죽이나 스프가 자주 나올 정도로 널리 알려진 항암작용을 하는 식품입니다.




○ 감기예방, 호흡기 보호

원래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단호박은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고, 몸이 찬 사람에데 좋습니다. 그리고 열을 식히며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와 기침, 천식에 효능이 있습니다.



○ 고혈압, 심근경색 예방

염분이 많은 음식을 다량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호박에 포함된 칼륨은 나트륨 (염분)을 몸에서 쉽게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서 소금기를 빼는 것은 현대병이라고 하는 고혈압 예방은 물론,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큰 병을 예방해 줍니다.





○ 안티에이징 효과

호박에 들어있는 비타민 E는 기미, 주름, 처짐 등의 피부노화 현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야채 중에서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호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박을 많이 먹는다면 또래보다 어려 보일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 변비, 식이섬유 효과

단호박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에 좋기 때문에, 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단호박을 먹으면 장을 깨끗이 유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단호박은 소화가 빠른 야채이기도하므로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의 뱃속을 활발하게 활동하는 장내 환경으로 조성해 줍니다.




○ 단호박 요리들

단호박에 포함 된 β- 카로틴이 영양성분의 주역으로, β- 카로틴은 가열해도 파괴되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β- 카로틴은 열에도 강하다. 바로 영양계의 슈퍼맨입니다.


흔히 생으로 먹는 야채가 몸에 좋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단호박도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라고 생각 할수 있지만 단호박의 영양소들은 가열했을 때 큰 변화가 없습니다.


단호박을 생으로 먹을 수있는 방법이 샐러드 정도 밖에 없기 때문에,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도록 가열 먹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추천합니다.


그리고 단호박과 기름을 함께 섭취하면 비타만A의 흡수가 좋이지므로 튀기거나 볶아서 요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혹시 구입한 단호박에서 단맛이 나지 않는다면 후숙과정이 좀더 필요합니다. 상온에서 2일~일주일 정도 후식시켜 주면 좋습니다. 


오늘은 누구나 좋아하는 단호박의 효능과 다양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편하게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어 간식이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