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효능 여름 제철 음식 알고 먹어요.

가지효능 여름 제철 음식 알고 먹어요.


여름이 제철인 가지는 호불호가 있는 음식입니다. 그러나 저는 상당히 좋아하는데요. 여름이면 텃밭에 심어둔 가지나무 몇 그루에서 매일 주렁주렁 열리는 가지를 볼수있습니다. 가지는 한번 열리기 시작하면 정말 빨리 자라는데요. 하루만 살펴보지 않아도 쑥쑥커져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빠르면 4월부터 시작되어 8월하순까지 먹을 수 있는 가지는 특유의 물컹한 식감 때문에 싫어하는 분들도 많지만, 밭에서 바로 따온 가지로 가지볶음을 했을때는 아삭한 식감이 살아있답니다. 도시에서 사먹는 가지와 농촌에서 바로 따서 먹는 가지의 식감에는 차이가 있는 것이죠.



가지나무의 키는 1m가량 되며, 줄기의 색깔은 가지와 동일한 보라색 입니다. 잎은 성인남성 손보다도 크며 단풍나무잎과 같은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가지꽃도 약한 보라색 빛을 띄는데 모양은 오이와 같은 줄기야채와 비슷한 꽃모양 입니다.


가지는 영어로 eggplant 입니다.


가지의 효능

★항암효과

보라색 채소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가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암유발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알칼로이드는 브로콜리나 시금치보다 2배이상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빈혈예방

가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빈혈을 예방하는 역할도 하며, 혈관속 찌꺼기를 제거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편도선염에 효과

면역효과가 떨어진 분들은 편도선이 쉽게 붙는데 이때는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 몇개와 감초를 조금 넣고 물로 달인 즙을 내여 날마다 차 대신 마시면 편도선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질에 효과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들의 고질병 중에 하나인 치질에는 그늘에서 말린 가지꾝지 4개쯤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1주일 분으로 하여 하루분을 2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통이 있을때 효과

잇몸이 붙거나 치아에 문제가 있어 자주 아프다면 가지껍질을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설탕에 개어 아픈 이에 채우면 신기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체온조절에 효과

가지는 90%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섭취하면 수분공급의 효과도 있으며,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름에 몸에 열이 많다면 체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지의 부작용

가지의 찬 성질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을경우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 또한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지를 생으로 먹으면 약간 떫은 맛이 나며 조직이 강하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가지는 대부분 가열해서 먹게 되는데, 이때 가열해도 항암효과 등에는 변함이 없다고 합니다.




오늘도 저는 여름 제철 음식인 가지를 밭에서 바로 따와 가지볶음을 해먹었네요. 아삭아삭한 식감이 살아있는 가지볶음음 정말 맛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