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청구 권리는 무슨뜻 일까?

매수청구 권리는 무슨뜻 일까?




저는 주식을 잘 모르는 개미투자자 입니다. 개미들의 특징이 내사는 주식은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르는 것이죠.. 저 역시 개미투자자의 원리를 충실히 따르고 있네요. 


카톡으로 한화케미칼 매수청구권리 안내라는 톡이 왔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 궁금해서 찾아 봤습니다.





매수청구권은 무슨뜻?

주식회사의 합병·영업양도 등 주주의 이익과 중대한 관계가 있는 법정 사항에 관하여 주주총회의 결의가 있는 경우, 이에 반하여 주주가 자기 소유주식을 공정한 가격으로 매수할 것을 회사에 청구할 수 있는 권리.

주식매수청구권은 주주총회에서의 특별결의사항에 대하여 반대의견을 갖는 주주가 회사에 대하여 자기가 보유한 주식을 정당한 가격으로 매수해 줄 것을 청구하는 권리를 말한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회사에서 주주총회를 통해서 결정한 사항에 대해서 반대의견이 있는 주주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회사에 판매하고 떠날 권리를 주는 것이네요.


이 제도는 회사의 분할, 합병, 영업 양도 등 존립에 관한 기본사항의 변경에 대해 다수의 의사로 회사를 이끌어 나가되, 반대하는 군소주주에 대하여는 금전상의 불이익이 없도록 회사가 공정한 가격으로 이들의 보유주식을 매수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이다.이 제도는 부당, 불공정한 분할이나, 합병, 영업 양도에 반대하는 소액주주의 보호장치이다.




그래서 한화케미칼 공시정보에 들어가 봤더니 회사합병 공고가 떠있네요.

한화케미칼이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 주식회사를 흡수합병 하여, 한화케미칼로 존속합니다.

합병에 대해서 찬성이나 반대 의견을 내야 하지만... 어느 소액주주가 이런거 까지 신경쓸까 싶네요.





소액주주에게는 그다지 관심없는 뉴스 입니다. 주가가 너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들여다 보지도 않은지 한참되었네요. 오랜만에 주가 확인하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한화케미칼 주가 월봉, 주봉 확인







2010년 9월 5만원대를 기록한 이후에 계속빠져서 이제는 1만원대까지 갔다가 잠시 회복하더니 다시 현재 18,000원대를 유지하고 있네요. 소액주주 입장에서는 주가관리를 이따위로 하면서 합병이나 하고 있으면 분통터질수 있겠네요. 뭐하고 있는건지...


그러나 세계시장 상황이 미국에서는 쉐일가스 석유가 펑펑 쏟아지고 있고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태양광에 대한 투자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주가 회복은 힘들어 보입니다. 그냥 잊고 지내야 할 듯 하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