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근무시간

동사무소 근무시간 토요일, 휴무일 안내 입니다.


요즘에는 행정복지센터 또는 주민센터라고 불리고 있지만 아무래도 오랫동안 불려온 익숙한 이름은 동사무소 입니다. 

등기소나 세무서 등과 같은 곳은 사업을 하는 분이라면 업무를 위해 방문할 일이 있지만 동사무소는 평범한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방문하게 되는 관공서 입니다.





각종 서류 발급을 위해서 방문하게 되는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과 같은 개인정보 민원서류 부터 대출 받을때 필요한 지방세 완납증명서나 국세완납증명서 같은 서류도 발급 가능 합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젊은 사람들은 민원서류 대부분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지만 나이많은 어르신이나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가 없을때는 급하게 방문을 해야 합니다. 이럴때 업무시간이 지났거나 휴일이라서 헛걸음하는 낭패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동사무소와 은행은 업무시간이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데 오늘은 정확이 휴무일과 근무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무소 근무시간


은행업무시간은 오후4시303분까지 입니다. 그래서 동사무소도 동일한 것으로 착각하여 오후늦은 시간이 되면 허겁지겁 뛰어들어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동사무소의 업무시간은 오전9시~오후6시까지 입니다. 그리고 각각 동사무소 마다 차이가 있지만 점심시간은 정오12시부터 오후1시까지가 대부분 입니다.

그런데 점심시간을 교대근무로 업무로 계속하는 곳도 있지만, 아예 업무를 하지 않고 모든 직원이 함께 식사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방문하는 곳에 미리 전화하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관공서 세무서, 시청, 구청, 법원 등의 근무시간도 오전9시~오후6시까지로 동일 합니다.





동사무소 찾기

요즘 코로나19로 인해서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각종 지원금 신청을 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가까운 곳을 찾기 위해서는 네이버, 다음 포털에서 지역명과 동사무소를 검색하면 주소와 전화번호, 근무시간 까지 상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인천지역을 검색해보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리스트가 나옵니다.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세대주의 주소지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민원서류 발급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면 민원24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앞으로는 정부24 홈페이지로 민원업무가 통합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동사무소 근무요일

우리나라 관공서는 대부분 평일에만 운영을 합니다.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에는 모두 쉽니다


그리고 동사무소에서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때는 대부분 본인 확인절차가 있습니다. 꼭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을 챙겨가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때는 없던 수수료가 오프라인으로 발급할때는 수수료를 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무원이지만 인건비가 들어가기 때문이겠죠.



정부에서 주는 재난지원금과 지역에서 주는 재난기본소득 신청을 인터넷을 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많이 방문해서 그런지 최근에 방문했을대는 대기표도 있고 줄이 상당히 길었습니다. 출생년도 끝자리별 신청요일이 정해서 있어서 헛걸음 하지 않으려면 미리 확인 후 방문해야 겠습니다.


4인가족 최대 100만원까지 받아서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신청하여 맛있는 것도 사먹고, 필요한 생활용품도 구입하고 아주 즐겁습니다. 나라에서 매달 나눠 주면 어떨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