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단일가 거래시간 방법 안내

시간외 단일가 거래시간 방법 안내




2020년 주식시장은 역사상 기록될 대폭락과 대반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주변에서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록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있고, 3명이상만 모이면 주식얘기가 자연스럽게 나온다고 합니다. 

오늘은 주식을 처음하는 주린이들을 위한 기본상식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장이 시작되는 시간과 마감되는 시간 그리고 마감된 후에 거래되는 시간외 단일가 거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 거래의 정규시간은 오전9시부터 시작되어 오후3:30분에 마감 됩니다. 그런데 장이 시작되기 전에 거래주문을 넣기 시작하는 시간과 장이 마감된 후에 거래하는 방법 등 초보자가 보기에 조금 복잡한 규정들이 있어서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ㆍ장 시작 동시호가 : 오전8시30분 부터 ~ 9:00 (30분간)

ㆍ장 마감 동시호가 : 오후3:20분~ 15:30분 (10분간)

ㆍ시간외 단일가 : 오후4시~ 오후6시


시간외 거래는 고정된 금액인 단일가로 거래됩니다. 시간외 종가로 거래할 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오전에 장이 시작되기 전에 전날 거래된 종가로 매매 되는 경우와, 장이 끝난 오후에 당일 종가로 매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후 4시이후에 시간외 단일가로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거래 구분 

 시  간

 장전 시간외 거래

 08:30~08:40 (전일 종가로 거래)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시작 호가 결정) 

 정규장 시간

09:00 ~ 15:3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10분간) 

 장 후 시간외거래

15:40 ~ 16:00 (당일 종가로 거래) 

 시간외 단일가

16:00 ~ 18:00 (10분단위, ±10%가격) 



위의 표에 우리나라 주식거래 방법을 시간대별로 구분했습니다. 오늘은 알아볼 것은 정규시간이 아닌 시간외 거래방법으로 2가지가 있는데 종가매매와 단일가 매매 방식이 있습니다. 주식 MTS에서 매매주문을 넣을때 거래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매수, 매도 창에서 장전시간외 장후 시간외 거래방식을 선택하여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대부분 보통가(지정가)가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어서 추가 메뉴를 확인해 보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거래방법창의 종류를 확인해 보면 시간외거래 뿐만 아니라 조건부지정을 할수도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 주문

오후4시부터 6시까지 2시간동안 매매할수 있는 시간외 단일가는 MTS에서 단일가 주문화면에서 할수 있습니다. 이때의 거래는 10분 단위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단일가 메뉴를 체크하고 시간외단일가 선택한 상태에서 주문을 넣어야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시간외단일거 개래를 전혀 하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장이 종료된 후에 발생하는 공시나 각종 이슈 때문에 가격이 급등락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유하지 않는 종목이 장이 끝난후 급등하더라도 시간외 거래로 추격매수 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장 종료후 큰 악재가 터졌다면 빠른 손절매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시간외 거래는 세력과 전문가들의 영역인듯 싶습니다.





시간외 거래를 위의 호가창에서 보이듯이 거래량 자체가 많지 않습니다. 어쩌다가 시간외 거래로 급등하는 종목이 있다면 내꺼 아니다라는 마음으로 관망하는 것이 개미투자자에게는 좋을 것입니다. 좋은 종목의 주식은 정규장 시간에도 얼마든지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까요.



오늘은 주식초보자들의 위한 기본상식 거래시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신규로 주식시장에 들어오는 분들이 많은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자 워렌버핏의 주식투자 원칙을 상기해 보겠습니다.


원칙1 : 절대 돈을 잃지 않는다.

원칙2 : 원칙1을 잊지 않는다.


우리모두 성공투자하시고 부자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