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직장인들에게 월급에서 매달 빠져나가는 4대 보험은 세금처럼 아깝기만 한 돈입니다.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강제로 가입시키는 노후대비 보험으로 현재는 만65세부터 자신이 납부한 금액에 따라 차별적으로 노령연금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본인이 납부하고 있는 금액이 어느정도 되는지와 예상 수령액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조 하세요.

[생활정보] - 국민연금 수령나이 조건 계산해보기 나는언제?

[생활정보]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안내입니다.




가입조건 & 수령조건

국민연금에 가입하는 연령은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18세이상 부터 60세 미만이면 가입이 됩니다. 해당 연령이 되었어도 소득활동을 전혀 하지 않는 분은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국민연금을 납부할 수 있는 나이는 만 60세까지이고, 이 기간동안 120개월(10년) 이상 납부하면 수령 조건이 되어 남은 평상동안 매달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납부한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조건은 출생연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2020년 현재 만51세가 되는 1969년생 이후 부터는 만65세가 되어야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경재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 30~40대 들은 1970년대~80년대 생이 대부분으로 만60세 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은퇴하면 5년 동안 소득이 끊긴 상태로 있다가 만65세가 되면 최소한의 노후자금인 노령연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예상수령액 조회 


나이가 들어가면서 지출은 늘어가는데 소득은 변하지 않을때 노후에 대해서 더 불안해 지게 됩니다. 그래서 미래에 받을 금액이 궁금해 집니다.


먼저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본인의 정확한 예상수령금액을 알고 싶으면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예상연금액조회 버튼을 눌러 주세요.




아래 예상수령금액 표를 보면 현재기준으로 매월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나와 있습니다. 제 생각보다 많지 않는 금액인데 최소한의 생계 유지비 정도만 준다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그리고 예상 총 납부월수와 만65세가 되어 수급받을 수 있는 년월이 나와있으며, 앞으로 납부할 금액을 포함한 총납부액을 알수 있습니다.



미래에 본인이 받게 되는 노령연금을 조회해 보고, 평균 도시생활자의 노후생횔에 필요한 비용 통계자료와 비교해 보세요.


만약 서울에서 부부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월평균 비용은 최소 199만원 ~ 적정 284만원까지이고, 결혼하지 않은 개인은 최소 122만원 ~ 적정 177만원까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증없이 간단히 예상금액 알아보기

공인인증서가 없는경우에도 예상수령금액을 간단히 알아볼수 있습니다. 본인의 월급 명세서에서 매달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액을 찾아본 후 입력해 보세요.





예를들어 매달 20만원, 30만원, 40만원을 납부하는 경우를 간단 계산해 보겠습니다.


ㆍ20만원을 납부하는 경우는 월22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 것에 해당 됩니다.

ㆍ30만원을 납부하는 경우는 월33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 것에 해당 됩니다.

ㆍ40만원을 납부하는 경우는 월44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 것에 해당 됩니다.




같은 금액을 매달 납부하고 있어도 가입기간에 따라서 수령할수 있는 노령연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최소가입기간 10년부터 최대 40년까지 본인의 가입 예상 기간을 계산해 보세요.


자세한 월급여액과 납부액 그리고 가입기간별 예상수령액은 아래 엑셀파일로 확인해 보세요.

노령연금 예상수령액표.xls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