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증상과 해결방법은

냉방병 증상과 해결방법은 


지겹게 내리던 장마비가 그치고 나서 폭염이 찾아 왔습니다. 올해 여름은 가장 더운 기간이 비로 인해서 열대야 없이 넘어가나 했는데 비가 그치자 마자 여지없이 열대야가 찾아 왔습니다.

무더운 날씨로 인해서 야외할동을 못하고 실내에서 에어컨 바람을 장시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더위를 잘 타는 사람과 추위를 잘 타는 사람이 같은 공간에 있으면 에어컨 바람 쟁탈전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저는 추위를 잘 타는 편이라서 여름이 되면 사무실에서 하루종일 틀게 되는 에어컨 때문에 냉방병 증세를 겪게 되는데, 요즘과 같은 예민한 시기에 열이 나거나 기침을 하게 되면 주위에서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냉방병을 알아보겠습니다.




▶ 콧물, 기침, 코막힘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 두통과 어지러움증이 생기며 뒷목이 뻣뻣해져서 쉽게 피곤함이 느껴진다.


▶ 몸살과 근육통이 발생하여 온몸이 떨리고 오한이 발생한다.


▶ 소화불량과 배에 가스가 쉽게 차며, 복통이 발생한다.



위와같은 증상이 일반적인데 에어컨 찬 바람을 오래쐬다 보면 노의 혈류량이 감소되어 두통이 발생하고 어지럽거나 졸리는 증상이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냉방기에 서식하는 세균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레지오넬라증이 있는데 이것은 폐렴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므로 집과 사무실에 설치된 에어컨과 자동차 송풍구 등의 관리를 깨끗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냉방법 예방법

우리의 몸은 여름이 되면 더운 온도에 적응되어 있는 상태인데 에어컨 온도를 지나치게 낮게 하여 몸이 기온차에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병입니다. 실내외 온도차를 5~8℃가 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의 온도변화 신체조절 능력은 5℃ 내외이기 때문입니다.


▶ 실내온도를 22℃~26℃로 유지해 준다.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는 야외와 5℃정도 차이 나도록 설정해 주는 것이 좋지만 17℃까지 내려놓고 하루 종일 틀어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해 준다.

사무살과 같은 공간에서는 오전과 오후에 한번 이상씩 환가를 해주는 것이 좋고, 운전중에는 1시간이 넘지 않게 쉬어주거나 창문을 내려 환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해주기

실내에 오래 있어야 하는 경우라면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어 궂어 있는 몸을 풀어주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과 같이 여러명이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밖으로 나와 2~3분 정도 가벼게 걷는 것도 좋습니다.


▶에어컨 청소

냉방기는 특성상 습기가 많이 발생하여 곰팡이 등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입니다. 세균들로 인한 냉방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2주에 한번씩은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음식점과 같은 영업장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은 매년 여름철이 되기 전에 청소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방법 팁

 - 여름철 차 에어컨 냄새 관리방법



 


두통과 오한 등이 발생하는 냉방병에 걸리게 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과 같이 예민한 시기에는 몸이 조금만 좋지 않아도 철저히 관리해야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몸은 따뜻하게 해주며, 찬 음료수 보다는 따뜻한 물과 차를 마셔 주세요.

뜨겨운 햇빛은 피하면서 가벼운 산책을 해주어도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